Lancia Delta

란치아 델타 III

란치아 델타 III


란치아 델타Delta는 소형 패밀리카로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란치아Lancia에서 생산되어 1세대가 1979년에서 1994년까지 이어진다. 2세대는 1993년에서 1999년까지 그리고 3세대는 2008년부터 생산이 시작되었다. 197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 쇼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델타는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 월드 랠리 챔피언쉽의 우승으로 잘 알려진 모델이다. 란치아는 일반 도로용 차량인 란치아 델타 HF4WD와 인테그랄레Integrale를 판매했다.
란치아 델타 HF 터보

란치아 델타 HF 터보


란치아 델타 1세대

최초의 델타는  죠르제토 쥬지아로Giorgetto Giugiaro 디자인의  5도어 해치백 모델로 1979년 출시되었다. 이 기간동안, 스웨덴에서 사브 600Saab 600 배지를 달고 판매되었다. 사브Saab는 일부 자동차 디자인 협조하였으며 델타는 다른 란치아 모델에 비해 추운 날씨에도 잘 견디고 녹이 덜 슬게 되었다.  주요 경쟁 모델은 폭스바겐 골프Volkswagen Golf, 오펠 아스트라/카데트Opel Astra/Kadett 그리고 포드 에스코트Ford Escort였다. 런칭 1,2년후, 델타는 유럽에서 동급에서 가장 현대적인 스타일 차량중의 하나였고 1980년 투표에 의해 선정된 올해의 자동차였다.

1991 란치아 델타 GT i.e.

1991 란치아 델타 GT i.e.

대다수 델타 모델은 소형 패밀리 카였지만, 가장 유명한 모델은 델타 HF 인테그랄레였다. 4륜구동의 핫 해치로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모델이었다.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된 HF 버전은 월드 랠리 챔피언쉽을 석권했다. 46 WRC 비지터 스코어를 기록했다. 1987년에서부터 1992년까지 6년연속 매뉴팩처러 챔피언쉽에서 우승했다. 1987년과 1991년에는 주하 칸쿠넨이, 1988년과 1989년에는 미치 비아션이 드라이버 챔피언쉽 타이틀을 획득했다.

1993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1993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2006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란치아 델타 2세대

오리지날 델타의 후속 모델, '누오바 델타'는 피아트 티포Fiat Tipo 플랫폼 기반으로 1993년 소개되었다. 누오바 델타는 전반적인 성능과 파워보다 승차감과 편의성에 관심있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했다.

누오바 델타는 190마력의 출력이지만 4륜 구동은 아니었다. 1995년까지 5도어 해치백 바디 스타일이 제공되었다. 3도어는 HPE 이름으로 소개되었다. 1996년 두가지 1.8리터 엔진이 공개되었다. 하나는 변동 밸브 타이밍(Variable valve timing), 자연 흡기 2.0 리터 엔진은 생산 중단되었다.

델타는 1999년 란치아 라인업에서 중지되었다. 데드라Dedra는 공백을 이었다. 그리고 1999년부터 2006년까지 라이브라Lybra도 제공되었지만 해치백 바디 스타일은 제공되지 않았다.

란치아 델타 2

란치아 델타 2


란치아 델타 III

2006년 9월 란치아는 피아트 C 플랫폼 기반의 델타의 부활을 공식 발표한다. CAR 매거진 보도에서 고성능 델타 인테그랄레 모델을 계획하고 있으며 영국 시장을 위해 오른쪽 핸드 드라이브로 복귀하려는 의도도 있었지만 1994년 포기한다. 신형 HPE 컨셉트의 월드 프리미어는 63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이루어진다.
란치아 델타 2.0 멀티젯

란치아 델타 2.0 멀티젯

뉴 란치아 델타는 2008 제네바 모터쇼에서 일반에 공개되었다. 란치아 브랜드는 2007년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 러시아 그리고 터키 시장에 다시 소개되었다. 상업적인 야망을 위해 이전 델타 모델보다 더 조심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언론은 란치아 100주년 기념의 하나로 2009년 신형 델타로 영국 시장에 복귀한다는 계획을 보도했다. 델타는 또한 댄 브라운의 천사와 악마Angels and Demons 영화에도 등장했다.

델타와 란치아의 과거에서 비롯된 역사적인 이름은 변화, 차이 그리고 진화를 나타내는 수학적 상징으로 해석된다. 란치아 스타일 센터에서 디자인된 델타 III는 소형 패밀리 카 세그먼트에서 럭셔리 모델을 목표로 한다. 델타의 제원은 각각 4520mm(길이) x 1797mm(너비) x 1499mm(높이)이다. 휠베이스는 2700mm으로 피아트 브라보Fiat Bravo보다 100mm 높다.

란치아 델타 2.0 멀티젯

신형 델타에는, 스티어링 휠에 컨트롤이 설치된 CD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가 통합된 보스Bose 하이파이 라디오 시스템, 마이크로스프트에서 개발한 Blue&Me 시스템 그리고 마그네티 마렐리Magneti Marelli가 개발한 신형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의 다양한 옵션과 장치들이 포함된다.
란치아 델타 2.0 멀티젯

주행과 핸들링에 영향을 주는 기술적 장비는 진보된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전자적 주행 안전 시스템), 마그네티 마렐리의 SDC(electronic damping control;전자적 댐핑 컨트롤이 포함된) 서스펜션이 포함된다.
란치아 델타 2.0 멀티젯

신형 델타의 안전을 위한 주행 지원 시스템인 일렉트릭 아이eye는 도로를 모니터링해서 스티어링 휠에 피드백을 제공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또한 세미 오토매틱 주차 지원 시스템도 제공된다.

엔진은 120 마력과 140 마력의 1.4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과 120 마력의 멀티젯 2.0리터 디젤 엔진 그리고 190마력의 1.9리터 트윈터보 멀티젯
MultiJet 엔진이 마련된다. 신형 가솔린 엔진, 200마력의 1.8 Di 터보젯은 이후 런칭되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란치아 델타란치아, 란치아 델타 사이트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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