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왜 캐딜락 전기차 Converj 컨셉트를 죽였는가?
GM :
2010. 3. 25. 13:16
Cadillac Converj
캐딜락 Converj 컨셉트
2009 디트로이트의 북미 오토쇼에서 공개된 캐딜락 Converj 컨셉트는 전기차 쉐비 볼트(Volt)와 유럽형 오펠 암페라(Opel Ampera)에 이어 GM의 볼텍(Voltec) 라인업에서 다음으로 생산될 것으로 예상됐다.
GM은 부인하고 있지만,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은 양산 버전을 진행했었다. 최초 은퇴 발표 이전에 부회장 밥 러츠(Bob Lutz)는 쿠페형 4도어 양산에 대한 힌트를 줬다.
GM은 Converj의 예상 가격을 41,000달러인 볼트의 가격보다 15,000달러 정도 높을거라고 했다. Converj 컨셉트의 스타일과 실내가 양산형으로 바뀌면 70,000달러 정도면 합리적이란 견해다.
캐딜락 Converj 컨셉트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차량 프리우스(Prius)처럼, GM은 1년전 혁신적인 친환경 파워플랜트를 탑재한 모델이 캐딜락이 아닌 쉐비 모델로 데뷰할거라고 결정했었다. 3세대로 접어든 프리우스가 하이브리드 기술을 렉서스 라인으로 확대하는 상황이었다. 도요타는 프리우스 판매마다 손실을 입었다고 알려졌다. 2세대 프리우스에서는 수익을 냈다. 렉서스 HS 250h가 그 증거다.
캐딜락 Converj가 쉐비 볼트만큼 손해를 낼 것인가. 신 기술로부터 손실을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생산량을 제한하는 것이다. 볼트는 양산 모델로 디자인되었고 수만대가 생산될 것이다.
캐딜락 Converj 컨셉트
볼텍 기술을 사용하는 놀라운 스타일의 캐딜락 쿠페는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새로운 GM의 경영진 아래에서, 쉐비 버전이 수익을 내기 전까지 Converj 같은 모델을 캐딜락 쇼룸에서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GM은 지난주 수소 연료 전기 파워 트레인 개발을 진행중이라고 언론을 통해 보도했다. 그리고 GM은 캐딜락 XTS 플래티넘 컨셉트의 양산을 승인했다고 한다. 3.6리터 V6 엔진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XTS 플래티넘 컨셉트카를 의미한다.
XTS는 양산을 승인하면서 컨버지의 양산 확인을 꺼리고 있는가? Converj보다 덜 섹시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TS가 더 의미 있을지도 모른다. XTS는 신형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와 BMW 7 시리즈 하이브리드, 향후 출시될 아우디 A8 하이브리드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
캐딜락 XTS 플래티넘 컨셉트,2010 디트로이트 북미 오토쇼
GM은 캐딜락 전기차 개발을 취소할 것인가? 연방정부가 그린 이미지 향상 보다 IPO(Initial Public Offering;기업공개)를 위한 이익 증대에 더 신경을 쓸 것인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Source: Motor Trend Blog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