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중국 질리에 매각

볼보 S60 세단

볼보 S60 세단

미국의 포드자동차는 볼보자동차와 관련 자산을 중국의 저장 질리 홀딩 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에 18억 달러에 매각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세계 각국 정부나 기관으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최종 계약은 2010년 3분기 완료된다.  포드자동차는 1999년 볼보자동차를 65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2005년 이후 수익을 내지 못했다. 1986년에 설립된 질리자동차는 중국 10대 자동차 업체다.

포드사는 이후에도 파워트레인, 기타 차량 부품등을 볼보자동차에 제공하기로 했다. 매각과 관련 엔지니어링, 정보기술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포드사와 질리는 지적 재산관 사용에 관한 협정에서 서명했다. 질리를 포함 볼보와 제3자에 의해 사용되는 포드사의 지적재산권의 일부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최종 매각 대금은 연금과 같은 비용의 볼보사의 실사가 종료된 이후 확정된다.

질리의 회장 리 슈푸(Li Shufu)는 지난 금요일 스웨덴에서 최종 계약에 서명했다. 스웨덴과 벨지움 정부의 저리 자금 지원을 포함 중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의 은행의 자금지원이 있었다.

미확인 보도에 따르면 질리의 홍콩 상장사인 질리 자동차 홀딩스와 중국 지방 정부도 투자했다고 한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