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E-Type

데일리텔레그래프Telegraph에서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1위에 오른 재규어 E-Type.

1961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된 E-TYPE은 1948년의 XK120 같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XK-E라고도 불린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바디 스타일을 갖춘 E-TYPE은 모든 분야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E-Type는 멋진 디자인과 성능, 가격으로 인해 대성공을 거두었고  1961년 데뷰이후 1974년까지 7만대 이상이 팔렸으며 60년대 자동차의 아이콘이었다.  2008년 3월 데일리 텔레그래프사의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100에서 1위에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2004년 스포츠카 인터내셔널 잡지에서 1960년대 탑 스포츠카 리스트에서도 1위에 선정되었다.

재규어 E-Type
재규어, E-Type

image credit telegraph.co.uk

E-타입은 최상의 스포츠카 성능에다 안락함을 더했다. 1950년대 르망 레이스에서 무려 5번이나 우승한 재규어 XK150 'S'에 처음 사용된 3중 카뷰레터형 3.8리터 XK 엔진을 탑재한 E-TYPE은 가벼운 공기역학적 바디에서 265bhp의 출력을 냈고 최고속도가 240km/h에 이르렀으며 정지 상태에서 96km/h로 가속되는 데 6.9초가 걸렸다.

재규어 XK-E 로드스터

A 1963 Jaguar XK-E Roadster,인디애나폴리스
Photo by Dan Smith.

재규어 XK-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Jaguar E-type Series I - From the Scarsdale Concours

재규어 X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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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uar E-type Series I


재규어 X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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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uar E-type Series II 로드스터

재규어 X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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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uar E-type Series III 컨버터블

E-TYPE의 성공에 자극받은 페라리가 250 GTO를 제작하자 재규어가 John Coombs 차를 개량한 특별 경주 버전의 E-TYPE으로 맞섰다. 일반적으로 '경량 E'로 알려진 이 E-TYPE은 12대만 제작되었다. 바디는 알루미늄 모노코크 구조였고 엔진 블록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다. 연료분사 방식의 드라이 섬프 엔진, 크게 경화된 서스펜션, 넓은 휠을 장착한 이들 E-TYPE은 여러 경주에서 페라리를 굴복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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