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서울 모터쇼 후기



서울모터쇼는 2년마다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모터쇼다. 지난달 29일부터 4월 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다.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의 컨셉트 모델, 양산 모델, 부품 등을 전시했다. 7일 마지막 날이라 관람객이 한꺼번에 몰린 느낌이다. 차 보러 왔는데 사람이 너무 많다. 다음엔 프레스데이나, 평일 관람해야 겠다. 


현재 국내외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는 전기차, 하이드리드 등 친환경 모델의 출시와 엔진 다운사이징과 고 연비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2013 서울모터쇼의 슬로건도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로 정했다. 서울 모터쇼에서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이 전시되었다.


먼저 1전시장으로 입장. 캠핑차량들이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각종 차량 부품 부스, 자전거 제조업체인 삼천리 자전거도 자사 제품을 전시한 모양이다. 현대자동차 상용부문의 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르노삼성의 컨셉트 모델, 전기차, 메르세데스-벤츠의 A 클래스, SLS,  기아 자동차 올 뉴 카렌스, 컨셉트 모델인 컵(CUB), 기아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유보(UVO) 시스템 부스도 만들어 놓았다. 


아우디 R8 V10 등의 모델, 포르쉐의 카이맨, 박스터 등의 모델, 푸조, 시트로엥의 양산 모델들 마지막으로 쌍용자동차 LIV-1, SIV-1 등의 컨셉트 모델과 체어맨H 등의 양산 모델이 전시되어 있다. 


방문하진 않았지만 2전시장에는 현대, BMW, 혼다, 인피니티, 도요타, 마세라티, 어울림 모터스의 모델들이 전시되어 있다.


서울모터쇼에서 아쉬운 점은 첫째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수퍼카 브랜드는 참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비슷한 시기에 열리는 뉴욕 오토쇼와 4월말의 오토 상하이 2013 때문이 아닐까 싶다. 최근 공개된 수퍼카 라 페라리, 맥라렌 P1 그리고 람보르기니 베네노 등이 전시됐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다.


둘째, 최신 모델이 빠져있다. 1월 디트로이트,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한 콜벳 스팅레이 모델은 안 보이고 이전 모델이 전시되어 있다.


셋째, 주차장 자리 찾느라고 힘들었다. 12시경에 전시장에 도착했는데 주차장은 거의 다 차 있었다. 주차하려고 2,30분은 기다린것 같다. 방문 차량들이 많아서 진행하는 직원들도 힘들겠지만 좀 더 편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주차장 공간 확보가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2015년에는 디트로이트, 제네바에서 공개할 최신 모델들도 서울모터쇼에서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기아자동차 컨셉트 모델 CUB(캅;KND-7)은 4도어 쿠페로 제원은 길이 3,865mm, 너비 1,760mm, 높이 1,395mm, 휠베이스 2,530mm이다.  조수석 뒷문은 수어사이드 도어가 적용되어 있다. 최고출력 204마력의 1.6 T-GDI 엔진,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했다.

기아자동차 CUB(캅) 컨셉트기아자동차 CUB(캅) 컨셉트

쌍용자동차의 SIV-1 컨셉트는 크로스오버 모델로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이 장착된다. 1.6리터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05마력, 최대토크 28.5kg·m의 성능이다. 1.6리터 디젤 트윈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쌍용자동차  SIV-1 컨셉트쌍용자동차 SIV-1 컨셉트

르노삼성의 QM3는 2013년 하반기에 시판할 예정인 소형 SUV 모델이다. 2013년 3월에 개최된 제네바 모터쇼에서 양산형이 공개된 르노 캡쳐와 같은 차종이다.

르노삼성 QM3르노삼성 QM3

메르세데스-벤츠는 뉴 A클래스와 SLS AMG, G클래스 모델 등을 전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G 350 블루텍(BlueTEC)은 3.0L V6 엔진으로 최고 출력 211 마력, 55 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7.4 L/km(5등급) 이다.

메르세데스-벤츠 G 350 블루텍(BlueTEC)메르세데스-벤츠 G 350 블루텍(BlueTEC)

현대자동차 상용 부문은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를 선보였다. 중형 저상버스로 특수제작되었으며 가격은 5억원대라고 한다. 

현대자동차 전기버스현대자동차 전기버스

카마로 핫 휠 쇼카는 강렬한 메탈릭 그린 색상의 차체는 고성능 카마로 ZL1의 외관 스타일을 따른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과 바디킷, 후방 스포일러를 적용했으며, 20인치 대형 블랙휠을 장착했다.


핫 휠 로고가 수 놓인 블랙 가죽 시트와 인스트루먼트 패널, 도어 트림으로 실내를 마무리한 카마로 핫 휠 쇼카는 6.2리터 8기통 가솔린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장착되었다 GM 블로그에 카마로 핫 휠 쇼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다. 


링크: 한국지엠 톡 블로그


카마로 핫 휠 쇼카카마로 핫 휠 쇼카


참조: 서울모터쇼 공식 웹사이트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