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3 세단



아우디(Audi)는 소형 A3 세단을 내일 2013 상하이 오토쇼에서 공개한다. 지난 3월 뉴욕 오토쇼에서 소개 되었으며 이번이 세계 시장 데뷰 무대이다. A3 세단은 가장 큰 시장인 소형 세단 세그먼트, 미국 시장의 경우 메르세데스-벤츠 CLA, 아큐라 ILX 등과 경쟁하기 위한 모델이다. 국내 시장은 올 하반기나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이며 신 모델인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BMW 1시리즈 모델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우디 A3 세단아우디 A3 세단, image via autoblog

형제 모델인 아우디 A3 스포트백의 자료는 아래 링크 참조


2012/09/21 - [Audi] - 2013 아우디 A3 스포트백 공개



전체 디자인은 고전적인 3 박스 컨셉트와 쿠페 디자인을 조합했으며 짧은 오버행의 4도어 모델로 길이 4,460 mm, 휠베이스는 2,640 mm 이다. A3 스포츠백과 비교하면 A3 세단은 너비 1,800 mm 로  11 mm 넓고 높이는 1,420 mm로 9 mm 낮다.


후드, 범퍼, 전면 공기 흡입구에 독립 라인을 표현했고 리어 스포일러는 트렁크 리드와 통합된 형태이다. 테일라이트는 수평 라인을 강조했다.


1.4 TFSI 엔진의 공차 중량은 1,250 kg 이다. 무게 감량과 최고의 강성을 위해 승차공간에 스틸 부품을 사용했으며 엔진 후드는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했다. 경량 디자인은 실내 디자인과 엔진에도 적용했다. 4 기통 엔진의 무게는 100 kg 정도.


독일과 유럽 시장 출시될 아우디 A3 세단의 엔진 라인업은 3종의 4기통 엔진 모델로 아우디의 최신 기술인 직분사, 터보차저, 혁신적인 온도 관리, 스타트-스톱 시스템이 적용된다. 


2.0 TDI 엔진은 150 마력의 출력에 최대토크는 320 Nm.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 km에 이르는 제로백은 8.7초. 최고속도는 220  km/h 이다. 복합 연비는 4.1L/100 km(미국기준: 57.37  mpg), CO2 배출량은 108 g/km 이다.


1,4 TFSI 엔진은 140 마력의 출력과 250 Nm 토크. 1.4L 엔진의 복합 연비는 4.7L/100 km (미국기준: 50.05 mpg), CO2 배출량은 109 g/km 이다. 제로백 가속력은 8.4초. 최고속도는 213 km/h 이다.


1.8 TFSI  엔진은 180 마력의 출력과 250 Nm 토크. 제로백 가속력 7.4초, 최고속도는 235 km/h 이다. 복합 연비는 5.6L/100 km(미국기준: 42.00 mpg),CO2 배출량은 129 g/km 이다.


엔진에 따라 6단 수동 혹은 S 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된다. 기어 변속은 셀렉트 레버나 스티어링 휠 뒤의 패들 쉬프트로 작동된다.


프론트 맥퍼슨 디자인, 리어는 4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으며 앰비션 라인과 S 라인의 스포츠 서스펜션의 차고는 최대 25 mm 낮아진다. 16에서 18인치 휠이 적용되며 콰트로 GmbH에는 19인치 휠도 가능하다.


실내에서 센터 콘솔은 운전자 편의를 위해 운전석으로 약간 기울인 형태로 디자인했다. 옵션인 컬러 디스플레이 인포메이션 시스템(DIS)은 3D 그래픽으로 이미지를 보여준다. 파킹 브레이크는 푸시 버튼으로 작동된다.


스티어링 휠은 버전에 따라 3 혹은 4 스포크 형태이며 다기능 키와 쉬프트 패들이 적용된 스티어링 휠 주문도 가능하다. 옵션으로 스포츠 시트도 가능하다. 앰비션 라인에는 표준 사양이며 통합 헤드레스트의 S 스포츠 시트는 옵션이다. 실내 색상은 블랙, 타이탄 그레이, 베이지 그리고 체스터넛 브라운 컬러가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MMI 네비게이션 플러스와 64 GB SSD 하드 드라이브, DVD 플레이어, 음성 인식 기능도 포함된다. 뱅 앤 올룹슨 오디오는 705 와트 출력으로 5.1 서라운드 사운드의 14 스피커 시스템이다. 


안전사양으로 적응형 주행 컨트롤(ACC)은 최고 150 km/h 속도에서 앞차와이 거리를 일정하게 조절할 수 있다. 리어 레이더 센서를 통해 운전자는 차선을 유지할 수 있다. 파킹 어시스트 시스템도 적용된다.


독일과 유럽 시장에서 늦은 여름 출시될 예정이며 1.4 TFSI의 기본 가격은 대략 25,000 유로이다. A3 세단 출시이후 고성능 모델인 S3 세단도 출시된다. 2.0 TFSI 엔진으로 300 마력의 출력과 380 Nm 토크를 발휘한다. 고성능 4기통 엔진은 아우디의 최신 고연비 기술인 듀얼 연료 분사, 실린더 헤드에 통합된 배기 매니폴드, 아우디 밸브리프트 시스템, 온도 관리를 위한 로터리 밸브 모듈이 적용되었다.


S3 세단의 제로백은 S 트로닉 변속기 조합시  4.9초, 수동변속기 조합시 5.3초이다. 최고속도는 250 km/h로 제한된다. 4기통 터보 엔진의 복합 연비는 S 트로닉 변속기와 수동변속기가 각각 6.9L/100 km(미국기준: 34.09 mpg), 7.0L/100 km(미국기준: 33.60 mpg) 이다. CO2 배출량은 S 트로닉 변속기와 수동변속기가 각각 159, 162  g/km 이다. 서스펜션은 차고를 25mm 낮게한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밸브 다이내믹스 시스템이 표준 사양이며 아우디 마그네틱 라이드 댐퍼 컨트롤 시스템은 옵션으로 가능하다.


S3 세단은 범퍼, 전면 공기 흡입구, 사이드 미러 하우징, 사이드 실, 리어 스포일러로 A3 세단과 구별된다. 배기 시스템의 타원형 테일파이퍼는 크롬 트림으로 디퓨저에 임베디드 되어 있다. 실내에서 스포츠 시트( S 스포츠 시트는 옵션)를 제공하며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회색 다이얼과 블랙 3D 룩을 적용했다. 


Source: Audi


 

2011/04/11 - [Audi] - 아우디 전기차 라인업 처음은 A3 e-tron


2013/04/18 - [Audi] - 아우디 GT3 경주 한국 등 아시아 3개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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