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턴 마틴 DB4 GT Zagato, 브리티시 이탈리안 하이브리드 클래식 명차
애스턴 마틴 DB4 GT 자가토
60년대 클래식 스포츠카에는 페라리 250 GTO가 있다. 또 하나의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중 하나는 아마도 브리티시/이탈리안 하이브리드 애스턴 마틴 DB4 GT Zagato가 아닐까 싶다.
애스턴 마틴 DB4 GT 자가토(Aston Martin DB4 GT Zagato)
애스턴 마틴 DB4 GT Zagato
애스턴 마틴의 브리티시 경주용 차량이 이탈리아의 도움을 받아 궁극적인 로드 카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다. 애스턴 마틴Aston Martin의 애스턴은 창업자인 라이오넬 마틴Lionel Martin의 애스턴 힐클라임HillClimb 자동차 경주에서의 성공으로 대단한 명성을 누렸다. 애스턴 마틴의 이름은 여기서 유래되었다.
하지만 경주에서의 화려한 우승 경력만큼 애스턴 마틴의 경영성과는 그다지 좋지 못했다. 1925년 애스턴 마틴은 회사를 떠난다. 하지만 브리티시 혈통이 아닌 이탈리아인 아우구스투스 세자레 베르텔리Augustus Cesare Bertelli (애칭 Bert)가 1927년 찬우드 가족의 죽음 이후 애스턴 마틴을 구했다. 다행히도 베르텔리는 최고의 엔지니어였다. 1920년대 르망에서 열린 루지 휘트워스 비엔니알 컵에서 베르텔리 애스턴으로 우승했다.
이후 1947년 데이비드 브라운 경Sir Daivd Brown(데이비드 브라운 경의 약칭 DB에서 이후 애스턴 마틴의 모델명이 나왔다.)이 애스턴 마틴사를 인수했다. 50년대 중반, 브라운은 DB4 코치빌드를 위해 카로쩨리아 투어링Carrozzeria Touring에 눈을 돌린다. 카로쩨리아는 수퍼레게라 시스템Superleggera system(투불라 프레임까지 이어지는 경량 알로이 패널)의 선구자였을 뿐만 아니라 알파 로메오Alfa Romeo의 8C와 BMW 328 투어링 쿠페를 제작했다.
애스턴 마틴의 DB4 GT는 타덱 마렉Tadek Marek이 디자인한 3.7리터 DOHC 직렬 6기통 엔진으로 302마력의 출력을 가졌다. 휠베이스는 짧아졌고 바디는 가벼워졌다.
그렇지만 DB4 GT는 페라리 250 GT와 경쟁할 수 없다는 얘기에 브라운은 이탈리아 밀라노의 자가토Zagato에 전화를 걸었다.
피아트8V Fiat 8V, OSCA 4500 비온데티Biondetti,알파Alfa 8C 2900, 재규어 XK 140 Z와 같은 경주용 우승차의 트랙 기록을 연구했다. 자가토Zagato는 DB4 GT를 분해해서 재작업했다. 금속 피스는 알루미늄으로 대체되었고 차체는 GT보다 작아졌다. 무거운 유리 대신에 퍼스펙스(perspex: 비행기용 방풍유리)가 사용되었다. 범퍼를 포함해서 레이싱 카에 필요없는 모든 부분을 과감히 없애버렸다. 엔진은 튜닝하여 314마력으로 높였다. 차량 중량은 1,225 Kg이었다. 하지만 진정한 전설은 젊은 디자이너 에르콜 스파다Ercole Sparda를 통해 이루어졌다.
스파다Spada는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중의 하나인 알파 로메오 줄리에타Giuletta와 줄리아 Giulia TZ를 디자인했다. 브리티시 스타일의 슬랩-사이드와 업라이트 그릴은 사라지고 이탈리안 커브와 디테일로 전면부는 피시 페이스의 후드 메탈 라운드로 변경되었다. 자가토 엔진은 314hp(234kw) 출력으로 제로백(0-60mph)은 6.1초, 최고속도는 246km/h(154mph)에 이른다.
DB4 GT 자카토는 당초 25대 생산할 계획 이었으나 19대만 제작되었다. 2008년 자가토 바디의 애스턴은 가장 갖고 싶은 차가 되었다. 현재 DB4 GT 자가토는 350만 파운드 이상의 가격을 호가하고 있다.
애스턴 마틴 DB4 GT 자가토 제원
제조사: 애스턴 마틴Aston Martin
생산시기: 1960–1963(24대 생산)
계승차량: 애스턴 마틴 V8 자가토Aston Martin V8 Zagato
클래스: GT car
바디 스타일: 쿠페
엔진: 직력 6기통 DOHC 3670cc
트랜스미션: 4단 수동
휠베이스: 2,362 mm
길이: 4,267 mm
너비: 1,557 mm
높이: 1,270 mm
차량 무게: 1,225 kg (2,701 lb)[1]
관련 차: 애스턴 마틴 DB4
디자이너: 에르콜 스파다, 자가토Ercole Spada,Zagato
포스트 참조 원문 링크--> http://jalopnik.com/342600/aston-martin-db4-gt-zagato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