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알루미늄 바디 미드십 스포츠카 혼다 NSX
Honda NSX, 최초의 알루미늄 바디 미드쉽 스포츠카
NSX는 제로백(0-96km/h)은 5.2초이며, 최고 속도 270km/h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낸다. 5단 수동 변속기, F매틱 4단 자동변속기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HP-X 컨셉트 프로젝트는 NS-X 프로토타입으로 발전했다. NS-X 프로토타입, 양산차량은 수석 디자이너 켄 오쿠야마Ken Okuyama, 수석 엔지니어 시게루 우에하라(S2000 프로젝트 책임자)가 디자인했다.
NS-X의 최초의 성능의 타겟은 페라리 328Ferrari 328로 완성시엔 348로 변경되었다. 혼다는 신뢰성과 저가의 메리트를 가지고 있었지만 페라리와 대등하거나 능가하는 성능을 목표로 했다. 이러한 이유로 2.0L V6 엔진 개발을 포기하고 보다 강력한 3.0L VTEC V6 엔진으로 선회했다. 바디 디자인은 360도 뷰의 F-16 전투기 조종석을 연구한 후 오쿠야마Okuyama와 우에하라Uehara의 특별 리서치에 따라 디자인 되었다.
NS-X의 특징은
1. 올 알루미늄 섀시와 바디의 양산 스포츠카로 진보적인 알루미늄 알로이 프레임과 서스펜션이 사용되었다.
알루미늄 바디는 스틸 바디에 비해 거의 200kg의 무게를 줄였다.
2. 독립 4-채널 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3. 신뢰성 있는 고속 rpm 운행을 위해 엔진 로드를 티타늄으로 연결
4. 혼다 특허의 VTEC 밸브-타이밍 시스템
혼다는 NS-X 개발에 많은 시간과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다. 유명 일본인 포뮬러 원Formula One 드라이버 사토루 나카지마Satoru Nakajima는 혼다의 스즈카 레이스 서킷에서 NS-X의 초기 트랙 개발을 진행했다. 섀시 튜닝과 관련된 내구 테스트를 수행했다. 브라질 출신 F1 월드 챔피언 아이톤 세나Ayrton Senna는 혼다의 스즈카 GP 서킷에서 NSX 섀시 강화 테스트를 진행했다. 미국인 바비 라할Bobby Rahal도 자동차 개발에 참여했다.
Ayrton Senna - Honda NSX - Suzuka
스포츠카 애호가들은 경량 차체, 라인, 조종석형태에 놀라워했다. 최종 양산과 판매이전 혼다는 차명을 NS-X에서 NSX로 변경했다. 1990년 일본에서 판매가 시작되었고, 1991년에는 북미와 홍콩에서 NSX는 혼다의 플래그쉽 아큐라Acura 브랜드로 판매가 시작되었다.
1990년대 일본의 버블경제가 붕괴되기 시작하자 혼다가 F1에서 일시적으로 철수해야 했을정도로(1992~1996) 혼다에게 큰 경제적 타격을 안겨주기도 한 차라고 한다.그 이유는 이 차를 사려고 했던 사람들 대부분이 버블 붕괴이후 파산하는 바람에 이 차의 대금을 지불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SX는 미국에선 어큐라 브랜드로도 팔리며 단종되는 2005년까지 Type-T, Type-S, Type-R, Type-R GT 등으로 명맥을 이어오며 전세계적으로 18,000대가 팔리며 기술의 혼다라는 이름을 더욱 드높였으며 20세기 100대 명차중 하나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던 자동차라고 한다.
혼다가 경찰에 기증한 NSX
페이스리프트 NSX
1995 르망 레이스 우승 "쿠니미츠 팀" NSX-GT2
혼다 NSX 연관 포스트 혼다 스포츠카 NSX 양산 유보 혼다 NSX 아우디 R8 일본 비교 시승기 |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