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 quattro- motorsport


모터스포츠

최초의 아우디 콰트로 경주용 자동차는 1980년 데뷰했다. 처음에는 개발차량으로 이후 1980년 오스트리아 얘너Janner 랠리에서는 정식 차량으로 참여했다. 그룹 B 자동차와 달리 콰트로 모델의 바디에 기초했고 최초의 경주용 버전의 엔진은 300 hp의 출력을 냈다. 1981년 미셸 무통Michèle Mouton은 아우디 콰트로로 월드 챔피언쉽 랠리(WRC;World Rally Championship)에서 우승한 최초의 여성이었다. 이후 3년동안 아우디는 새로운 그룹 B 규정에 맞춘 A1, A2 에볼루션 콰트로를 선보인다. 터보차저 직렬 5기통 엔진으로부터 파워를 350 hp까지 높였다.

Audi Sport Quattro S1 driven during the

Audi Sport Quattro S1 driven during the 2007 Rallye Deutschland.

콰트로 A1은 1983 시즌의 시작 몬테 카를로 랠리Monte Carlo Rally에서 데뷰했고, 스웨덴 랠리에서 우승했다. A2 에볼루션은 1983년 3회, 그리고 1984년 5회8번 세계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Audi Quarttro A2

Walter Röhrl driving a Quattro A2 at the 1984 Rally Portugal.


스포트 콰트로

아우디 스포트 콰트로는 1984 그룹 B 경주를 위한 공인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차량이었다. 양산차량으로는 제한된 숫자만 판매되엇다. 아우디 콰트로보다 약간 작은 알루미늄 합금의 2,133 cc 20v DOHC 엔진 차량이었다. 도로 주행에는 302 hp의 출력을 내며 경주용 차량은 444 hp의 출력을 냈다.

카본-케블라로 구성된 바디와 넓어진 아치와 넓어진 9인치 휠, 가시성을 위해 경사진 윈드스크린 레이크가 특징적이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320mm 짧아진 휠베이스 모델이다. 란치아 037Lancia 037, 푸조 205 T16Peugeot 205 T16과 같은 소형 경주용 차량에 맞서 핸들링을 개선하기 위해서였다. 총 224대의 숏 버전 스포트 콰트로가 제작되었다. 판매가격은 203,850 독일 마르크였다.


스포트 콰트로 S1


아우디 스포트 콰트로 S1은 1984년 말 아우디 스포트 콰트로 개선 모델로 소개되었다. 직렬 5기통 2,110cc 엔진으로 공식 출력은 470hp 였으며 실제 출력은 500 hp(@8000 rpm)였다.

출력을 높이기위해 공격적인 에어로다이나믹 킷이 추가되어 독특한 윙과 스포일러가 프론트와 리어에 추가되어 다운포스를 높였다. 무게는 가벼워져 1,090kg이었고 제로백(0-100km/h) 가속력은 3.1초 였다. 일부 차량은 파워 시프트 기어박스가 장착되었으며 이는 오늘날의 다이렉트 시프트 기어박스(DSG;Direct-Shift Gearbox) 기술의 선구였다.

S1은 발터 뢰를Walter Röhrl과 크리스티앙 가이스트되르퍼Christian Geistdörfer의 1985년 산 레모 랠리에서 우승으로 성능을 증명했다. S1 변형 버전은 미셸 무통이 몰았다. S1 에볼루션은 아우디에서 생산한 마지막 그룹 B 차량이었다. 제작 팀은 1986년 포르투갈 랠리이후 챔피언쉽에서 철수했다.

Audi Sport Quattro

Michèle Mouton's Audi Sport Quattro at the 2006 Goodwood Festival of Speed.


1986년 코르시카 랠리에서 란치아 델타 S4를 몰았던 드라이버 헨리 토이보넨Henry Toivonen과 네비게이터 세르지오 크레스토Sergio Cresto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차량은 사고시 화재로 전파됐다. 이 사고로 그룹 B 랠리는 폐지되었다. 하지만 그후 20년후에도, 스포트 콰트로 S1은 국제 경주에서 가장 강력한 랠리카로 인정받았다. 1986년 마지막 차량은 믿기지않는 591 hp의 출력을 냈다. 그룹 B 경주와 함께, S1은 1985 파익스 픽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에서 미셸 무통이 세계 기록을 수립한다. 1987년에도 발터 뢰를이 우승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아우디 콰트로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연관 포스트
2009/07/17 - [Audi] - 세단과 해치백의 조화, 2010 아우디 A5 스포트백
2009/07/13 - [Audi] - 2010 Audi TT RS
2009/07/09 - [Z_Others] - 굿우드 페스티벌에 참가한 유명 인사들; 스털링 모스경, 제이 레노..
2009/02/02 - [Audi] - 아우디 A6, 수퍼차저 V6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