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FJ Cruiser


오프로드 차량을 이야기할때 많은 사람들은 랜드로버Land Rover와 짚Jeep의 모델을 떠올린다. 또 다른 오프로드 모델이 있다. 바로 도요타의 랜드크루저다. 1960년대 일본에서 최고의 오프로드였으며 지금도 미국시장에서 최고급 SUV 라인업을 유지하고 있다. 랜드크루저의 FJ40 모델에 기반한 도요타 FJ 크루저는 미국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으로 젊은층들이 환호하는 모델이다. 


도요타 FJ 크루저는 복고풍 컴팩트 SUV로 2003년 시카고 오토 쇼에서 컨셉트로 공개되었고 양산 형태는 디트로이트 북미 오토쇼에서 소개됐다. 2006년 초 2007 모델로 판매가 시작되었다. FJ 크루저는 1960년대 오리지널 도요타 FJ40 랜드 크루저Land Cruiser의 스타일을 연상시킨다.(프론트 파시아와 리어 윈도우의 경우). 랜드 크루저 프라도 플랫폼Land Cruiser Prado 기반이다. FJ 크루저는 양산을 위한 모델은 아니었지만 북미 오토 쇼 이후의 고객의 열광적인 반응으로 2006년 초 양산이 시작된다. 모든 FJ 크루저는 일본의 히노Hino 자동차에서 제작된다.
도요타 FJ Cruiser, 부두 블루

도요타 FJ Cruiser, 부두 블루

원형 헤드램프와 타원형 라디에이터 그릴은 오리지널 FJ40의 모습 그대로다. 그릴 가운데 도요타TOYOTA는 FJ 40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다른 모델은 도요타 엠블렘이 부착된다. 
도요타 FJ Cruiser
보닛은 앞부분이 부드러운 곡선으로 다듬어졌고 타이어 뒤의 경사진 펜더에도 예전의 흔적이 남아 있다. 이밖에 수직에 가까운 윈드쉴드, 외장 컬러와 상관없이 적용된 화이트 컬러의 루프(지붕)도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도요타 FJ Cruiser
FJ 크루저의
4,671 mm의 길이는 북미에서 제공되는 가장 긴 컴팩트 SUV로 현대 산타페Santa Fe와 유사하며 컴팩트 RAV4와 미드사이즈 하이랜더Highlander의 중간 길이다.
도요타 FJ Cruiser, 부두 블루
FJ 크루저는 미국내 도요타의 6번째 SUV 라인업으로, 컴팩트 SUV RAV4와 FJ 크루저, 미드사이즈 SUV인 하이랜더와 4러너 그리고 풀 사이즈 SUV 세콰이아Sequoia와 랜드 크루저가 있다.
도요타 FJ Cruiser
FJ 크루저는 4.0L 1GR-FE DOHC V6 엔진과 VVT-i 시스템이 적용되어 239 마력(@ 5200 rpm)의 출력과 377 Nm(@2700)의 토크를 낸다. 타코마(Tacoma)와 4Runner에 사용되는 동일한 엔진이다.
도요타 FJ Cruiser
실내에는 위성 라디오와 아이팟iPod 플러그 등이 갖춰져 있고 스포티한 실내 분위기로 특히 바닥과 시트는 방수기능의 고무 소재로 청소하기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도요타 FJ Cruiser
기판의 속도계Speedometer와 레브 카운터 등은 흑백으로 단순하게 처리하여 시인성을 높여준다.
도요타 FJ Cruiser
FJ 크루저의 센터 콘솔 상단에는 오프로드 주행에 필요한 고도계와 나침반 등이 배치되어 있다.
도요타 FJ Cruiser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과 AM/FM 라디오 튜너, 6CD 체인저가 포함된다. 공조 컨트롤 스위치도 심플한 디자인이다.
도요타 FJ Cruiser
아래에
115V/400W 전원 인버터 버튼이 내장되어 있다.
도요타 FJ Cruiser
후륜 구동 기반의 2WD와 4WD의 선택이 가능하며 6단 수동 변속기를 기본으로 5단 자동 변속기의 선택도 가능하다. 브레이크는 4륜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도요타 FJ Cruiser
안전장비는 전자제어 주행 안정 장치(VSC;Vehicle Stability Control)와 구동력 제어장치(TRAC;Traction Control System), 전자식 제동력 배분기능(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이 있는 ABS(Anti-lock Brake System) 및 제동지원장치를 결합한 스타 안전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2WD 모델에는 자동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ALSD)을 장착했다.
도요타 FJ Cruiser
2007 FJ 크루저는 5가지 컬러 - 썬 퓨전(옐로우), 블랙 체리(다크 마젠타), 티타늄 메탈릭(실버), 블랙 다이아몬드(블랙) 그리고 부두 블루(블루)-선택이 가능하다. 2008년 FJ 크루저에는 블랙 체리 대신 브릭 (다크 레드) 컬러로 변경되었고 샌드스톰(탠)이 추가되었다.
도요타 FJ Cruiser
아래는 패브릭 트림의 60/40 분리형 리어 시트와 접이식 시트백을 적용한 경우의 이미지이다.
도요타 FJ Cruiser
image via offroaders toyota

2009년 미국 시장에서의 기본 가격은 23,320 달러부터 24,910 달러다. 국내에는 정식 수입이 되지 않고 병행수입 등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도요타는 TRD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인다. 도요타 인하우스 튜닝 샵인 도요타 레이싱 디벨롭먼트(TRD;Toyota Racing Development)에서 생산한 한정판 TRD 스페셜 에디션이 바로 그것이다. TRD 퍼포먼스 배기구, TRD 에어 필터, 업그레이드된 서스펜션(TRD/빌스타인 오프로드용으로 튜닝된 쇽 업소버, 페인티드 레드), 락 레일 그리고 TRD 뱃지가 포함된다. TRD  스페셜 모델은 전통적인 17인치 브라이트 알루미늄 휠 대신 16인치 6 스포크 TRD 알루미늄 알로이 휠과 오프라인 전용 BFGoodrich All-Terrain 타이어가 장착된다.

2007 모델은 3,200대 2008년 모델은 3,500대 한정 생산된다. TRD 스페셜 에디션 FJ 크루저의 기본 가격은 수동변속 모델은 23,735달러, 자동변속 모델은 24,145달러다. 스페셜 에디션 패키지 가격을 더하면 수동변속 모델은 31,000달러, 자동변속 모델은 31,395달러다.

2008 TRD Special Edition FJ Cruiser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FJ Cruiser TRD 패키지
image via toyota


1960년대 FJ40

도요타 랜드크루저Land Cruiser의 역사는 195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코드네임 ‘BJ’의 4WD가 랜드크루저의 시작이다. 
 
랜드크루저 차명은 영국의 오프로더 랜드로버Land Rover와 경쟁한다는 의미로 기술 이사 한지 우메하라Hanji Umehara54년 처음 사용했으며 공식명칭은 FJ 20이었다. 이후 1960년 랜드크루저는 신형 125 마력 3.9 리터 F 엔진으로 교체된 FJ 40을 공개한다.

도요타 FJ40

도요타 FJ40


2008 도요타 랜드 크루저

도요타의 최상위 SUV 라인업인 랜드 크루저는 현재 9세대 모델이 나와  있다. 사진은 2008년 랜드 크루저 이미지이다.
2008 도요타 랜드 크루저

2008 도요타 랜드 크루저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도요타 FJ 크루저와 기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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