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 Chevrolet Corvette


시보레 콜벳Chevrolet Corvette의 역사는 192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GM은 1927년 디자이너 할리 얼Harley Earl을 채용한다. 그는 스포츠카를 사랑했으며 2차 대전 당시 유럽 복무를 마치고 귀국하면서 MG Car, 재규어, 알파 로메오 등의 스포츠카를 고향으로 가져왔다. 1951년 내쉬 모터스는 고가의 2인승 스포츠카 내쉬-힐리Nash-Healey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디자이너 피닌파리나Giovanni Battista "Pinin" Farina와 영국의 자동차 엔지니어 도날드 힐리Donald Healey가 공동 작업한 모델이었다.

유럽에서의 스포츠카들이 도로를 질주하는 광경을 보고 돌아왔던 미국인들에 의해 아마추어 자동차 경주의 붐이 일었다. 하지만 이시기 미국에는 적당한 가격의 스포츠카가 거의 없었다.할리 얼은 GM에 2인승 스포츠카의 제작을 설득해서 그해 스페셜 프로젝트(프로젝트 오펠)를 통해 신차 개발에 들어갔다. 여기서 탄생한 모델이 1953 콜벳으로 GM의 모토라마Motorama 자동차 쇼에서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최초의 콜벳의 엠블렘 컨셉트는 미국 국기를 디자인으로 표현하려 했지만 제품과 국기를 관련시키는 것이 문제가 되어 생산 이전단계에 변경되었다.

1953 Chevrolet Corvette1953 Chevrolet Corvette

image via automotivehistoryonline 

최초의 콜벳은 시보레 고객 인도 센터가 있는 미시건주 플린트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되었다. 바디는 당시로선 혁신적인 소재인 유리섬유(파이버글래스;fiberglass)였다. 새로운 바디 소재는 표준 시보레 부품이 사용되었으며 "불루 플레임" 직렬 6기통 트럭 엔진과 2단 파워글라이드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다. 시보레 자동차 라인에서 사용하는 드럼 브레이크가 사용되었다. 엔진 출력은 조금 높아졌지만 콜벳 독점의 트리플 캬뷰레이터 인테이크로 인해 차량의 성능은 그리 좋지는 않았다.

영국과 이탈리아의 스포츠카와 비교해서, 콜벳은 파워도 낮았고 적절한 수동 변속기도 없었다. 1954년 딜러 설치 옵션으로 팩스턴 수퍼차저가 장착되어 콜벳의 직렬 엔진의 성능은 매우 향상되었다. 하지만 판매는 계속 감소했다.

1954 Chevrolet Corvette 1954 Corvette with standard factory stone guards on lights

하지만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이 발생한다. 1955년 시보레 최초의 V8 엔진의 도입과 GM 기술부서의 벨기에 태생의 러시아 유태인 조라 아르쿠스-던토프Zora Arkus-Duntov의 영향이었다. 신형 4.3리터 V8 엔진과 3단 수동 변속기 모델은 콜벳의 성능을 상당수준 향상시켰다. 조라는 1956년 시보레 고성능 차량 디자인과 개발 담당 이사가 되었고 콜벳의 아버지"Father of the Corvette"란 닉네임을 얻었다.

1955 Chevrolet Corvette1955 Chevrolet Corvette

또 다른 콜벳의 성공 요인은 포드가 1955년 공개한 2인승 썬더버드Thunderbird 였다. 썬더버드 혹은 T-Bird로 불렸으며 콜벳의 인기를 따라잡기 위해 출시된 모델 이었다. 스포츠카가 아니라 럭셔리카(personal luxury car)로 광고했다. T-Bird의 인기는 대단했다. 첫해인 1955년 1만6천대가 판매되었다.

Ford Thunderbird, T-birdFord Thunderbird, T-bird


시보레 콜벳 C1; Chevrolet Corvette C1

시보레 콜벳 1세대는 일반적으로 솔리드-액슬로 불린다. 1963년까지 독립 리어 서스펜션이 없었기 때문이다. 1세대 콜벳은 1953년부터 1962년까지 계속된다.

손으로 제작하고 조립 했기 때문에 1953 콜벳은 300대만 생산되어 가장 희귀한 모델이며 수집가들이 구하려는 모델이다. 1954 콜벳은 마지막으로 6기통 엔진이 장착되었다. 1955년 V8 엔진의 도입으로 낮은 출력의 블루 플레임 직렬 6기통 엔진을 대체했다. 1955 콜벳 모델 중 처음 7대는 직렬 6기통 엔진이 장착된 모델이다. 195 마력의 출력과 제로백은 8.5초였다. 1955 시보레 콜벳은 700대가 생산되었고 당시 기본가격은 2,774달러였다. 1955 콜벳은 이전 모델과 구별하기 위해 콜벳 로고의 V字가 커졌다.

1955 Chevrolet Corvette1955 Chevrolet Corvette

1955 Chevrolet Corvette1955 Chevrolet Corvette

1955 Chevrolet Corvette1955 Chevrolet Corvette

1955 Chevrolet Corvette1955 Chevrolet Corvette

image via conceptcarz


이 글은 위키피디아 시보레 콜벳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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