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908 HDi FAP

푸조 908 HDi FAP

푸조 908 HDi FAP N°9

image via chuck.goolsbee.org

지난 6월13,14일 양일간 프랑스의 르망 근교 사르타 서킷에서 열린 2009 24시간 르망 레이스의 우승은 푸조 스포츠 토탈팀의 푸조 908 HDi FAP 차지했다. 푸조Peugeot 908 HDi FAP 4대가 출전했으며   푸조 908 HDi FAP N°9과 8 각각 1,2위를 차지했고 다른 한대인 7 6위에 진입했다9은 382랩을 돌았고 주행거리는 13,629km였다. 1993년 푸조 905 에보 우승이후 16년만의 3번째 종합 우승이다. 

24시간 르망 경주는 프랑스 중부의 르망 근교 사르타 서킷에서 개최되는 세계 3대 레이스중의 하나로, 24시간동안 3명의 레이서가 교대로 13km에 이르는 서킷을 가장 많이 도는 차량이 우승한다. 24시간 동안 300km/h 넘는 속도로 주행하며 차량의 성능 뿐만아니라 내구성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자동차 경주다. 1923년부터 시작되어 올해가 77번째 대회다.

푸조908 HDi FAP 프랑스의 자동차 메이커 푸조가 24시간 르망 레이스를 위해 제작한 스포츠카 프로토타입으로 2007년 시작된다. 2005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2006년 6월 15일 일반에 공개된다. 최초의 디젤 엔진 스포츠카인 아우디 R10 TDI와 경쟁했으며 후속 모델인 아우디 R15 TDI와의 경쟁이기도 했다.

아우디 R10 TDI

아우디 R10 TDI

image via germancarscene.com

하지만 2000 이후 르망 레이스는 아우디의 독주였다. 1999 아우디는 가솔린 엔진의 R8 출전시켜 3,4위를 기록했다. 이후 2000년에서 2002년까지 아우디 R8 3 연속 우승을 차지했고 2003 벤틀리 스피드 8 Bentley Speed 8 우승했지만 2004 2005년에는 다시 아우디 R8 우승했으며 2006년에서 2008년까지 세계 최초의 디젤 엔진을 R10 TDI 3 연속 우승을 차지했었다.

Audi R15 TDI

Audi R15 TDI

image via fourtidude

908
차명은 푸조의 컨셉트 살롱인 908RC 공유한다. 908 스포츠카로부터의 V12 디젤엔진을 함께 사용한다. 푸조 908 1968년에서 1981년까지 자동차 경주에서 여러번 우승한 스포츠카 포르세 908 Porsche 908 혼동해선 안된다.

2008 실버스톤 1000km 서킷에서 푸조 스포츠는 KERS 시스템과함께 디젤 908 하이브리드 버전을 공개했다. 푸조는 2009 르망 시리즈 시즌에서 차량을 홍보할 계획이었지만, 챔피언쉽 포인트를 얻지는 못했다.

디자인

2006 6 16 프랑스 자동차 협회 ACO(Automobile Club de l'Ouest) 발표한 새로운 규정에 의해 벤틀리 스피드 이후 처음으로 클로즈 콕핏(폐쇄형 운전석) 르망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다. 푸조가 폐쇄형 운전석을 선택한 이유는 클로즈 콕핏에 에어컨을 사용하도록  규정에 의해 대형 공기 흐름장치(리스트릭터) 허용하기 위한 의도였다.

푸조 908, V12 디젤 파워 르망 프로토타입

푸조 908, V12 디젤 파워 르망 프로토타입

 

푸조는 섀시의 강성을 높이고 폐쇄형 운전석 디자인을 사용하여 에어로다이나믹으로 무게, 무게중심 그리고 운영 결함은 극복될 있다고 믿었다. 콕핏은 독특한 2 파트 도어 시스템으로 도어 상단(윈도우)는 앞으로 열리고 플레이트(사이드팟)은 도어의 하단부를 형성해 도어가 열리거나 혹은 완전히 제거된다. 현재의 도어 사이즈 규격을 따르려는 시도였다.

바디는 높은 강성과 낮은 무게의 전통적인 개방 구조를 대신해 카본 파이버 모노코크 구조를 사용했다. 프론트와 리어 서스펜션은 링크. 일렉트릭 파워의 스티어링BBS의 마그네슘 휠을 사용했다. 4.65m 길이와 2m의 너비 그리고 무게는 최소 925kg이다. 푸조는 908 섀시를 자체 제작했다. 

드라이브트레인

푸조 908 5.5리터  HDi 디젤 엔진으로 르망 프로토타입 규정의 최대크기다. 100 각도의 V12 엔진은 무게 중심을 낮추기위해 선택되었다. 출력은 700 마력 이상이며 1,200Nm 토크로 아우디 R10 TDI보다 10% 높다.

푸조 908's V12 엔진

푸조 908 5.5L 트윈 터보차저 디젤 V12 엔진

908의 엔진 관리 시스템과 연료 분사 시스템은 보쉬Bosch에서 개발했다. 오일 시스템은 기술 파트너인 토탈Total에서 개발했다. 전기 제어 기어박스는 리카도Ricardo에서 제작했으며 최대 6단 기어비이다. 디퍼런셜은 셀프-록킹이다.


908 하이브리드

2009년 908 디젤의 하이브리드 버전인 908 HY를 완성한다. 908 HY는 80 마력(60kw) 전기 모터를 달고 표준 스타터 모터는 제거했다. 600Kw 리튬 이온 배터리는 차량 좌측 하부의 콕핏에 위치한다. 배터리는 재생 브레이크를 통해 충전되며 대략 20-30초의 충전시간이 소요된다. 

전기 모터는 대략 20초 동안 차량의 추가적인 파워를 제공하기위해 사용되며 자동으로 혹은 운전자가 조작한다. 자동차가 핏트 레인에 들어서면 모터는 자동으로 움직이며 연료 절약하기 위해 디젤 모터는 꺼진다. 전기 시스템의 무게는 45kg이며 푸조는 무게를 더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레이싱 출전 계획

푸조는 2006년 9월 28일 파리 모터 쇼에서 908을 공개했다. V12 HDi는 처음으로 9월 30일 벤치 테스트를 시작한다. 실제 최초의 섀시는 12월 2007 르망 시리즈 시즌을 대비하고 르망에서 출전하기 위해 2대의 908을 에릭 헬라리Eric Hélary가 테스트 주행한다. 푸조 스포츠팀은 Xbox 360과 토탈 그리고 타이어 공급업체 미셰린이 후원한다.

1월 10일 폴 리차드 HTTT에서의 최초의 공개 테스트에서 푸조는 르망 시리즈를 위해 908 드라이버를 스테판 사라진 Stéphane Sarrazin과 니콜라스 미나시앙Nicolas Minassian, 마크 진Marc Gené 그리고 페드로 라미Pedro Lamy로 결정했다. 쟈크 빌레네브Jacques Villeneuve와 세바스티앙 브루데Sébastien Bourdais는 24시간 르망을 위해 추가되었다.


레이싱 히스토리

푸조 908은 2007 르망 시리즈 시즌 오프닝 라운드(1000km Monza)에서 경주에 데뷰한다. 푸조의 No8의 라미Lamy와 사라진Sarrazin은 여러번 도어 문제를 경험했지만 전체 경주를 리드했고 3위를 기록했다. No7의 진Gené과 미나시앙Minassian은 908 데뷰를 우승으로 장식했다. 발렌시아에서의 라운드에서 No8은 우승했다. No7은 클러치 문제로 결승선을 통과하지 못했다.

2007년 6월 3일, 24시간 르망 경주에서 두 차량은 직접 경쟁했다. 아우디 R10은 푸조보다 직선구간에서 훨씬 빠르고 코너에서도 안정적이었다. No8 푸조는 359 랩으로 아우디 R10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No7 푸조는 엔진 고장으로 마지막 시간에 경주를 포기했다. 피트 레인에 들어왔을때 푸조 기술자들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레이스를 포기하게 되었다.

르망을 위한 휴식에 이어, 푸조는 르망 시리즈로 복귀했다. 푸조 No8은 뉘르부르크링과 스파에서 연속으로 우승했다. No7 푸조는 실버스톤과 인터라고스의 마지막 2 시즌에서 우승했다.

2008을 위해 푸조는 908 프로그램에 12 시간 세브링(12 Hours of Sebring)을 포함시켰다. 기계적 문제로 경쟁을 포기했다. 하지만 908은 이벤트를 마치고 르망에 복귀를 준비했다. 르망 시리즈에서 2팀은 아우디 R10 디젤과 경쟁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908은 카탈류냐의 승리로 시즌을 시작했다. 처음으로 908이 R10을 꺽었다. 르망에는 3대의 908이 참가했다. 비가 쏟아지는 밤 레이스에서 아우디 R10은 리드했고 르망에서 7번째 우승을 기록했다. 푸조는 2위,3위, 5위였다.

푸조는 1000km 실버스톤에서 시즌을 마감했다. 차량을 포함한 2건의 사고로 LMS 경주 우승을 끝냈다. 이 사고로 아우디가 우승했다.

LMS(Le Mans Series;르망 시리즈)에서의 손실로, 푸조는 908 2대를 미국으로 보내 로드 애틀란타에서의 미국 르망 시리즈 쁘띠 르망에 참가한다고 발표한다. 드라이버 크리스티앙 클라인과 알렉산더 부르츠Alexander Wurz는 팀에 합류해서 아우디 북미 R10과 경쟁하게 된다. 하지만 실버스톤에서의 908의 사고로 인해 푸조는 1대만 참가하게 된다. 908은 북미 아우디 팀에 4.5초 뒤져 결승선을 통과한다. 

푸조 908 RC

908 RC는 908 스포츠카에 장착된 5.5리터 V12 HDi 디젤엔진이 장착된 럭셔리 4도어 리무진 컨셉트카이다. 푸조 608Peugeot 608 럭셔리 세단을 위한 디자인 프리뷰로 보여진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푸조 908 HDi FAP와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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