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 xB

2008 사이언 xB

2008 사이언 xB


사이언 xB(Scion xB는) 미국 시장을 위해 도요타toyota에서 제작되어 젊은층 타겟의 사이언Scion 브랜드로 판매되는 차량이다. 박스형태의 5도어 소형 스테이션 웨건이다.

1세대(2004-2007)

1세대 xB는 일본시장의 서브컴팩트 차량 도요타 bB의 일부를 변경해서 xB 모델로 생산했다. 도요타 에코/야리스 플랫폼 기반의 소형 스테이션 웨건이었다. xB는 2004년 도요타의 미국 Scion 디비전에서 런칭했고 다른 하나는 도요타 ist 기반의 xA이다.
1세대 도요타 bB

1세대 도요타 bB

 

1세대 xB vs. 1세대 bB


1세대 xB와 bB는 관련이 있다. 하지만 2세대 모델은 서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한다. 1세대 xB를 위해, bB는 좌석을 왼쪽으로 변경하고, 조수석은 프론트 벤치 시트에서 버킷 시트로 변경했다. 컬럼 마운트 시프터는 플로어 마운트의 시프트로 변경되었다.

2006 사이언 xB

2006 사이언 xB

드라이브트레인도 서로 다르다. bB는 1.3리터 I4 2NZ-FE 엔진 또는 1.5리터 1NZ-FE 엔진이 장착되어 4단 자동 변속기가 채용된 올 휠 드라이브 차량이다. 미국 스펙 xB는 1NZ-FE 엔진으로 108 마력의 출력과 142 N.m의 토크를 낸다.  4단 자동 변속기 혹은 5단 수동 변속기가 연결된다. 올 휠 드라이브는 xB에 제공되지 않는다.

도요타 bB는 스패어 타이어가 없다. 사이언 xB에는 소형 스패어 타이어가 리어 카고 플로어 아래에 놓여있다. 스패어 타이어로 카고 플로어로 10cm정도 높아져, 저장 공간을 위해 오른쪽에 스토리지 빈이 추가되었다. 잭은 xB 운전석 아래에 놓여 있다.

도요타 bB는 사이언 xB에는 없는 시트 아래 스토리지 트레이가 설치되어 있다.
bB 생산은 xB 생산 5년전인 1999년 시작되었다. bB 판매는 1세대 xB 종료 1년전인2005년 중단되었다. 


안전성

사이언 xB는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전체 평가에서 'Good' 등급을 받았다. 사이드 충돌 테스트는 'Poor' 등급을 받았다. 2004-2006년 xB 모델에는 사이드 에어백이 제공되지 않았지만 2008년 모델부터 추가되었다.

2세대(2008-현재)

2세대 xB는 tC와 도요타 캠리에서 사용되는 2.4리터 엔진을 공유한다. 50% 이상 성능이 높아졌고, 도심 연비는 11L/100km, 고속도로 연비는 8.4L/100km이다. 이전 모델인 1.5리터 엔진의 신규 2008 미국 EPA 연비 기준으로 도심 연비는 9.0L/100km, 고속도로 연비는 7.6L/100km였다.

5단 수동 변속기와 시퀀셜-시프트 4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다. 2세대 Scion xB는 1세대 모델처럼 도요타 bB모델의 배지를 다시 달지 않았다. 대신 일본의 코롤라 루미온Corolla Rumion 베이스로 미국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디자인했다.

2007 도요타 코롤라 루미온

2007 도요타 코롤라 루미온

2008 Scion xB는 3가지 신형 헤드 유닛 선택 가능하다. 사운드 시스템은 6 스피커와 표준 iPod 연결이 가능하다. 기본 헤드 유닛은 MP3, WMA, AAC CD 호환, Scion SSP 이퀄라이저 프리셋이 포함된다. 기본 유닛은 다른 Scion 모델(xB, xD 또는 tC)에도 셋팅이 가능하다. 오토매틱 사운드 레벨라이저는 차량의 속도와 소음 증가에 따라 자동적으로 볼륨이 높아진다.

프리미엄 헤드 유닛은 기본 유닛에 파이오니어pioneer 웹사이트에서 사진과 영화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형 LCD 패널이 추가된다.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포함된다. SNS 100 시스템은 기본 시스템과 함께 GPS 기능과 DVD 영화 재생이 가능하다.

안전성

모든 xB는 표준 4륜 ABS, 브레이크 어시스트, 전자 브레이크포스 배분, 차량 안정 컨트롤, 운전자와 조수석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 앞 좌석 사이드 토르소 에어백, 앞,뒤 좌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과 구급약(first-aid kit)이 제공된다.

Scion xB는 고속도로 정면 충돌 테스트 전체 평가에서 'Good' 등급을 받았다. 측면 충돌 테스트도 'Good' 등급이었다. 9개 측정 항목에서도 'Good' 등급을 받았다. IIHS는 가장 안전한 차량으로 선정했다. 카 앤 드라이버 잡지는 2008 xB를 25,000달러 이하 차량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 10대에 포함시켰다.

2010 Scion xB Gallery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2010 Scion xB
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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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사이언 x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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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사이언 xB
2010 Scion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2010 사이언 xB
image via
edumunds.com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Scion xB와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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