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선 510 Datsun 510

Datsun 510Datsun 510


닷선 510 혹은 P510/PL510은 닛산 블루버드Nissan Bluebird 시리즈의 하나로 1968년부터 1974년 사이 출시된 모델이다. 미국 이외 국가에서는 닷선 1600으로 불린다.

닷선 510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닛산 블루버드로 1967년 가을 출시된다. 바디 스타일에서 가장 다양한 블루버드 레인지로 2도어 세단, 4도어 세단, 5도어 스테이션 웨건 그리고 2도어 쿠페(1968년 추가)가 있다.

AutoWeek의 G.D Lev는 510은 가난한 사람들의 BMW라고 불렀다. 510의 엔지니어링은 현대 유럽 세단들, 특히 1966 BMW 1600-2의 영감을 얻어 SOHC 엔진,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과 후륜의 독립, 세미 트레일링 암이 탑재되었다. 유럽에서 영향을 받은 시트 메탈 디자인을 젊은 닷선의 디자이너, 테루오 우치노Teruo Uchino가 적용했다.

엔진은 Mr. K로 불리는 닛산 USA 지사장 유타카 카타야마(Yutaka Katayama)가 주도했고 디자인은 1966년 인수한 프린스 자동차와 메르세데스-벤츠의 영향을 받았다.

닷선 510의 긍적적인 평판으로 510 태그는 영광의 재현을 위해 관련성이 없는 1978-1981 닛산 스탠자 H510에도 재사용되었다. 510 모델은 닛산의 랠리에서의 성공으로 유명해졌고 이로 인해 해외 판매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닷선 510은 히타치 다운드래프트 캬뷰레터의 1.6리터 직렬 I4 엔진으로 96 마력의 최대 출력과 최고속도는 161km/h였다. 전륜의 디스크 브레이크, 4륜 독립 서스펜션(전륜의 맥퍼슨 스트럿, 후륜의 라이브 액슬과 리프 스프링이 장착된) 후륜 구동 모델로 4단 수동이나 3단 자동 변속기가 매칭되었다.

미국내 연비는 20-30 mpg. 일본형은 2도어 쿠페 바디 스타일로 1.6리터 혹은 1.8리터(1973년) L 시리즈 엔진이 탑재되었다. 일부 국가에서 510은 재규어와 MG의 차량에 사용되던 영국 스키너 유니언 디자인의 소형 버전인 트윈 히타치 사이드 드래프트 카뷰레터가 장착되었다.

이 엔진은 개선된 압축비와 캠샤프트 프로파일로 성능이 높아졌다. SSS 모델(미국 510에는 적용 않됨)은 적절한 외관 배지와 함께 향상된 인스트루먼트와 인테리어 트림을 제공했고 모든 미국형 510은 1970년부터 안티 썬글래스가 적용되었다.

단순하면서도 신뢰성 높은 기계장치가 결합하여 적절한 성능으로 닷선 510은 40년동안 가장 인기있는 차로 남아 있다. 아직도 미국, 호주 그리고 뉴질랜드에 상당수가 남아 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 닷선 510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