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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현대 Excel 광고

1986, 현대 Excel 해치백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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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Hyundai)는 1986년 포니엑셀, 프레스토를 엑셀Excel이란 차명으로 미국 시장 수출을 시작한다.

위의 광고 문구는 신형 3도어 엑셀은 백만달러처럼 보이지만 가격은 4,995달러.

이로부터 20 여년이 지난 2009년, 혼다Honda의 CEO 다카노부 이토Takanobu Ito는 AP와의 인터뷰에서 현대는 놀랍다. 현대의 자동차는 값싸고 품질은 향상되고 있어 우리에겐 위협이라고 말했다.

현대와 기아 자동차는 핵심 시장인 유럽과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대되고 있으며 많은 자동차 업체가 두 자릿수 판매 감소를 경험했지만 현대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닛산Nissan자동차의 수석 부사장 시로 나카무라Shiro Nakamura는 현대는 일본 자동차 업체의 가장 큰 위협이다. 기술력과 값싼 노동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는 가치과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일본 자동차 업체 따라잡고 있다. 일본은 방어의 필요성을 알고 있다.

현대 기아자동차는 글로벌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처음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5%를 기록했다.

현대와 기아자동차는 세계 5대 자동차 업체이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판매가 증대되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Toyota 자동차만이 일본시장을 포함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는 2008년 9월 이후 일본을 포함한 주요 자동차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27%의 성장을 기록했다.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 판매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신흥 시장에서의 확대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지만, 일본의 자동차 업체들은 지난해 금융 위기로 타격을 받았다.


요코하마의 닛산, 일본 3위의 자동차 업체는 2009년 2/4분기 1억8천5백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반면, 현대는 같은 기간 6억9천1백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크리스토퍼 리히터Christopher Richter, 도쿄 소재의 Calyon Capital Market Asia의 자동차 시장 분석가는 현대는 약화된 GM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중국과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에서도 지난 몇 년동안 판매가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원화와 일본 엔화가 모두 강세지만, 엔화 강세가 더 크며 일본에게 더 불리하다고 리히터는 말했다.

닛산과 마쯔다Mazda와 같은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자동차 업체의 제품은 도요타와 혼다와 같은 최고 품질의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에 처해 있으며 현대와 직접적으로 경쟁한다.


현대의 대변인은 이 보도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Fit와 같은 고연비의 소형 모델로 오랜동안 강세를 유지해 온 도쿄의 혼다는 다른 이본의 자동차 업체들 보다 글로벌 경기침체에서도 보다 유리하다.

하지만,  일본 2위 자동차 메이커는 2/4분기 8천4백만 달러의 수익을 내는데 그쳤다.

혼다의 이토는 제너럴모터스
GM과 포드Ford와 같은 미국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사업을 수정하고 소형의 고연비 모델을 준비한다면 혼다 모델과 경쟁하기 쉬워져 위협이 될 수도 있다고 인정했다.


Source: canadian press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임원들이 단순히 엄살을 부리는 건지, 아니면 한국 기업의 경계를 늦추기 위한 전략적인 언급인지, 정말로 위협으로 생각하는지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알게 되겠지만 격세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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