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자동차: 1968 오스틴 미니 쿠퍼 S
1968 오스틴 미니 쿠퍼 S
이시고니스의 친구인 존 쿠퍼는 쿠퍼 자동차 회사 오너이자 디자이너 그리고 F1 경주차 제작자였다. 미니의 경주차로서의 가능성을 본다. 이시고니스는 퍼포먼스 카로 미니를 원치 않았지만, 존 쿠퍼가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경영진을 설득, 두 사람은 경쾌한 경제적인 미니 쿠퍼를 함께 제작한다. 오스틴 미니 쿠퍼와 모리스 미니쿠퍼는 1961년 데뷰한다.
모리스 미니-미니의 오리지널 848 cc 엔진은 997 cc로 배기량이 높아졌고 출력도 34 마력에서 55 마력으로 높아졌다. 경주용 튠 엔진, 트윈 SU 카뷰레터, 촘촘한 기어비, 당시 소형차엔 잘 쓰지 않던 프론트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다. 그룹 2 경주 규정에 맞추기 위해 1,000대 생산. 997cc 엔진은 1964년 998 cc로 변경된다.
보다 파워풀한 미니 쿠퍼 S는 1963년 출시된다. 1071 cc 엔진과 대형 서보-어시스트 디스크 브레이크의 쿠퍼 S가 제작되며 1964년 8월까지 판매된다. 쿠퍼는 2대의 경주용 S 모델을 제작한다. 1000 cc 이하급, 1300 cc 이하급으로 997cc 엔진 모델은 993대만 제작되다가 1965년 단종된다. 1275 cc 쿠퍼 S 모델은 1971년까지 생산된다.
미니 쿠퍼의 판매 대수:
997,998 cc 엔진 마크 I 쿠퍼: 64,000대
970,1071,1275 cc 엔진 마크 I 쿠퍼 S: 19,000대
998 cc 엔진 마크 II 쿠퍼: 16,000대
1275 cc 엔진 마크 II 쿠퍼 S: 6,300대
마크 III 쿠퍼는 없고 마크 III 쿠퍼 S: 1570대
미니 쿠퍼 S는 1964,1965,1967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 우승한다.
출처: 위키피디아 미니 쿠퍼 S
연관 포스트
2009/11/04 - [A-Featured] - 영화속 자동차: 자동차 추격씬의 백미 프렌치 커넥션
2009/09/15 - [Mini] -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미니Mini 로드스터 컨셉트
2009/08/26 - [Mini] - 50주념 기념 미니 쿠페 컨셉트 공개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