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166MM 바르케타 


페라리Ferrari의 시작은 창업자인 엔조 페라리Enzo Ferrari가 1947년 선보인 125S, 흔히 125 또는 125 스포츠로 불리는 모델에서 시작된다. 이어서 159 모델이 등장한다. 하지만 페라리 역사에서 위대한 차량중 하나로 꼽히는 모델은 1948년 공개된 166 모델이다. 페라리 166 S는 페라리 125 S 스포츠카를 계승한 모델로 GT(Grand Tourer;고성능 장거리 경주용 자동차) 차량인 페라리 166 inter의 스포츠카 모델이었다.

1948 페라리 166MM 바르케타

1948 페라리 166MM 바르케타

image via voyageunbound

아우렐리오 람프레디Aurelio Lampredi 디자인의 튜브 프레임을 사용했다. 페라리 125와 같이 전륜에는  더블 위시본, 후륜엔 라이브 액슬 서스펜션이 장착되었다. 휠베이스는 125와 동일한 2,420mm 였다. 1948년 튜린 모터 쇼(이탈리아 모터쇼;Turin Motor Show)에서 공개되어 1950년 은퇴까지 39대가 제작되었다. 1950년 2.3 리터 엔진의 195 S로 교체되었다.

Ferrari 166MM Barchetta
125 모델에 올려졌던 1.5리터 콜롬보Gioacchino Colombo디자인의 V12 엔진을 대신해 싱글 오버헤드 캠샤프트의 2.0리터 엔진으로 교체되었다. 출력은 110 마력에서 140 마력으로 높아졌다. 모터트렌드 클래식에서는 166 MM 바르케타를 최고의 페라리 차량 중 6번째에 올려 놓았다. 

9대의 166 스파이더 코르사Spyder Corsa 와 3대의 166 스포츠가 제작되었다. 섀시 번호  #0052M의 1950 166 MM 투어링 바르케타가 아리조나 사막의 헛간에서 발견되어 1959년 이래 40년만에 처음으로 2006년 8월호 카발리노 매거진에 공개되기도 했었다. 복원하지 않은 페라리의 희귀 166 MM 투어링 바르케타(작은 보트)는 2리터 V12 엔진이 장착되었다. 

1950 Ferrari 160 MM Touring Barchetta
1950 Ferrari 160 MM Touring Barchetta

1950 페라리 160 MM 투어링 바르케타 #0052


경주용 자동차

스파이더 코르사Spider Corsa로도 불렸던 초기 166 모델은 사이클 윙에 도로 주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만 갖춘 소형 2인승 차량이었다. 하루는 스포츠카 경주에 출전하고 다음날에는 헤드램프와 펜더만 떼어내고 포뮬러 2 경주에 내보낼 수도 있었다. 또 다른 166은 스포츠Sport로 단 두 대의 시험차량으로 자동차 경주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한 대는 오픈 스포츠카로 타르가 플로리오(Targa Florio;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서 열렸던 오픈 로드 내구 레이스 경기)에서 우승했고, 다른 한 대는 쿠페 타입으로 밀레 밀리아(Mille Miglia;이탈리아에서 열렸던 1,000마일 오픈 로드 내구레이스 경기)에서 우승했다. 드라이버는 클레멘테 비욘데티였다. 이로인해 전 세계에서 차량 주문이 밀려들었다.
1948 페라리 166 스파이더 코르사

1948 페라리 166 스파이더 코르사

image via conceptcarz 

 

페라리 166 경주용 자동차는 1948년과 49년 밀레 밀리아에서 우승했다. 1948년 클레멘테 비욘데티Clemente Biondetti와 쥬세페 나보네Giuseppe Navone가 페라리 166 S 쿠페 알레마노를 몰고 우승했고 49년에는 비욘데티와 에토레 살라니가 페라리 166 MM 바르케타 투어링을 몰고 우승했다. 이 경기에서 우승한 1949년형은 특별히 166MM(Mille Migilia)이라 이름 붙여 우승을 기념했다. 그리고 코치빌더, 밀라노 투어링(Touring of Millan)과 함께 제작한 소형 보트(Barchetta;바르케타) 모양의 바디의 166MM을 한정 생산했다. 이 2인승 스포츠카는 우아한 스타일로 당대 최고의 스포츠카의 하나였다.

1949 Ferrari 166 MM Touring Barchetta

1949 Ferrari 166 MM Touring Barchetta

image via conceptcarz 

다음해인 1949년 24시간 르망Le Mans에서 루이지 치네티Luigi Chinetti와 셀스던 남작Baron Selsdon이 166MM으로 우승했다. 타르가 플로리오에서는 비욘데티와 이고르 투르베츠코이Igor Troubetzkoy가 우승했다. 같은해 다른 166이 1949 스파 24시간(Spa 24 Hours;벨기움에서 매년 개최된 내구 레이스 경기)에서도 우승했다.

페라리 166 경주용 자동차는 1950년 밀레 밀리아에서 지아니노 마르조토와 마르코 크로사라가 다시 우승했다.


최초의 페라리 166 인터는 투어링Touring of Milan의 수석 스타일리스트, 카를로 안드레오니가 디자인했다. 166 S 경주용 모델은 카로쩨리아 알레마노Carrozzeria Allemano 코치빌더(자동차 바디만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차량이었다.

Ferrari 166 Inter

Ferrari 166 Inter

 
사람들은 166을 스포츠카로 기억하지만 그 기원은 고성능 12기통 엔진에서 시작되었다. 166 엔진은 1인승 포뮬러 2 경주에서 여러 차례 우승했다.

페라리는 2리터 V12 엔진으로 하나의 실린더 용량이 166 이었다. 대부분의 초기의 166은 경주를 위해 제작된 스포츠카였고 이후 GT 자동차에서 도로 주행 모델을 만들었다.

페라리 166 모델들:

1948 페라리 166 F2 - 포뮬러 2 레이서
1948 페라리 166 S 알레마노 - 경주용 바르케타와 쿠페
1948 페라리 166 SC - 모터사이클 펜더 코르사 경주용 로드스터
1948 페라리 166MM 투어링 - 수퍼레게라 경주용 바르케타와 쿠페
1949 페라리 166MM 자카토 - 경주용 바르케타와 쿠페
1949 페라리 166 인터- 코치빌더 도로주행 쿠페와 카브리올레
1953 페라리-아바트 166MM/53 - 경주용 바르케타와 쿠페

이글은 위키피디아 페라리 166S와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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