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Z8, 007 언리미티드

BMW Z8, 피어스 브로스넌

BMW Z8, 피어스 브로스넌


1999년 개봉된 007 언리미티드(원제:The World Is Not Enough)는 19번째 007 시리즈로 피어스 브로스넌Pierce Brosnan이 MI6  제임스 본드 역을 맡았다. 마이클 앱티드Michael Apted 연출로, 원작과 각본은 닐 퍼비스(Neal Purvis), 로버트 웨이드(Robert Wade), 브루스 페어스타인(Bruce Feirstein)이 맡았으며, 마이크 G 윌슨과 바바라 브로콜리가 제작을 맡았다.

영화의 플롯은 제임스 본드는 M의 절친한 친구이자 석유재벌인 로버트 킹이 죽게 되자 이전 레나드(킹 암살범)에 납치된 적이 있는 그의 유일한 유족인 일렉트라 킹(소피 마르소)를 보호하라는 임무를 받는다. 임무 수행도중 제임스 본드는 이스탄불에서 핵폭발로 석유 가격을 올리려는 음모를 밝혀낸다.

영화 평론가들의 엇갈린 평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3억6천1백만 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였다.

007 언리미티드에 제임스 본드카로 등장한 BMW Z8은 2000년에서 2003년까지 독일 자동차 메이커 BMW에서 제작한 차량으로 지금까지 개발된 차 중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Z8은 1997년 Z07 컨셉트카의 양산 모델로 헨릭 피스커 디자인이다. 원래는 1956-59년도의 BMW 507을 기념하기 위한 스타일로 디자인되었다. Z8은 1997 도쿄 오토쇼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다. BMW는 양산을 결정하고 한정 양산 모델을 Z8로 불렀다. 5,703대의 Z8이 생산되어, 그 중 절반은 미국으로 수출된다. 
BMW Z07 컨셉트 모델

BMW Z07 컨셉트 모델

 
2009/12/15 - [BMW] - BMW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 BMW 507

Z07은 양산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되었다. 그 결과 실용적이고 규제 문제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 양산 모델에는 몇 가지 변화만 거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Z8의 전면 유리창은 위로 세워지고, 대형 프론트 에어댐이 적용된다. 공기저항의 안정성과 조용한 운전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컨셉트카의 4 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3 스포크 디자인으로 변경된다. 더블 버블 폼에서 하드탑으로 변경된다. 컨셉트카의 운전석 사이드 헬멧 페어링은 소포트탑 작동을 쉽게 하기 위해 제거된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Z8은 컨셉트카에 충실한 모델이었다. 사이드 방향 지시등은 사이드 벤트에 통합되어 작동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현대적인 장비를 리트랙팅 패널 아래 보이지 않게 두어 인테리어의 단순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복합 컴파운드 커브는 단조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의 사용으로 가능해졌다. 컨셉트카의 5 스포크 휠 디자인은 유지된다. 

BMW Z8 디자인의 특징은 고전적 스타일의 롱 노즈 숏 데크의 2인승으로, 앞바퀴 윗부분에서부터 부드럽게 이어지는 곡선이 아름답다. 프론트 펜더 뒤와 도어 사이의 공기 흡입구는 BMW의 전통에 따른 것이다.

BMW 특징인 키드니 그릴과, 유리 커버 아래에 있는 둥근 제논 헤드라이트는 BMW의 전통적 특징을 보여준다
BMW Z8

BMW Z8

그리고 Z8의 후미도 인상적이다. 바디 라인은 아래쪽으로 자연스럽게 기울어지며, 테일 라이트와 방향 지시등은 표준 라이트벌브 대신 네온 튜브 파워로 빠르게 작동한다. 광택소재의 스틸 배기구 또한 멋을 더한다. 하드톱도 Z8의 기본 사양이다.
BMW Z8
128,000 달러 가격으로, 모두 알루미늄 섀시와 바디로 된 4.9리터 32 밸브 V8 엔진에서 400 마력의 출력과 500 Nm의 토크를 뿜어낸다. 내부적으로 S62로 알려진 엔진은 BMW 모터스포츠에서 제작되었으며 M5(BMW 모델 코드 E95)와도 공유한다. 50/50 무게 배분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은 프론트 액슬 뒤에 위치한다. 제로백(0-100km/h) 가속력은 4.7초. 모터트렌드가 측정한 기록은 4.2초였다.  카 앤 드라이버 잡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가속력, 핸들링, 그리고 제동력 3가지 부문에서 페라리 360 모데나보다 높은 성능을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BMW 모델처럼, 전자적 제한 최고속도는 250km/h(155 mph)이다.

벌브 대신 네온을 사용한 최초의 양산차로 표현했지만, 1995-1997 포드 익스플로러, 1997-1998 링컨 마크 VIII도 이미 Z8 출시 이전에 네온 벌브를 사용했다. 모든 Z8은 리어 디프로스터와 컬러 매칭 메탈 하드탑이 올려진다. 스타일보다 실용성을 제공하는 악세사리 하드탑과 달리, Z8 하드탑은 로드스터의 라인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디자인되었다.

단순한 인테리어를 유지하기 위해, 다수의 편의 장비가 다기능 컨트롤로 통합된다. 파워 윈도우와 미러는 단일 인스트루먼트에서 제어된다. 센터 마운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도 운전자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다. 대시보드 가운데 배치한 게이지들은 후드와 전방 시야를 가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한정 생산된 Z8은 모든 부품 제작과 마감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표준 페인트와 인테리어 트림이 아닌 다수의 Z8이 4년의 양산기간동안 BMW 인디비쥬얼에서 제작되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와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