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도요타 자동차 중장기 협력관계 서명



BMW 그룹과 도요타(Toyota)자동차는 미래 지속가능 이동성을 위한 전략적 장기 협력을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 스포츠카 아키텍처와 부품, 경량화 기술 분야의 공동 기술 개발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 2012년 6월 양해각서(MOU)에 이은 후속 조치이다. 


이와함께 양사는 차세대 리튬 배터리인 리튬-에어 배터리 공동 연구에 관한 협정에 서명했다. 이 협정으로 지난 2012년 3월 시작된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 공동 연구의 2단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협정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양사는 연료전지 기술이 배기 가스 제로 달성을 위한 필요한 솔루션 중 하나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양사는 기술을 공유하고 2020년까지 연료전지 자동차 시스템-연료전지 스택과 시스템 뿐만 아니라 수소 탱크, 모터, 배터리 공동 개발에 합의했다또한 연료전지 차량 대중화에 필요한 수소 인프라 정비나 규격 및 표준의 책정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2. 스포츠카 개발

양사는 2013년까지 중형 스포츠카 컨셉트 공동 플랫폼 정의를 위한 타당성 조사 시작에 합의했다. 양사는 스포츠카 개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한 비젼을 공유하기로 했다.


3. 경량화 기술 개발

강화 수지와 같은 첨단 소재를 사용한 차체 개발을 위한 경량화 기술 공동 개발에 합의 했다. 양사는 이 기술을 스포츠카 공동 개발 뿐만 아니라 다른 BMW와 도요타 차량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4. 차세대 리튬 배터리 기술 개발

양사는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리튬-에어 배터리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시작하기로 했다.


BMW 그룹 이사회 회장인 노르베르트 라이트호퍼(Norbert Reithofer)는 도요타 자동차와 BMW 그룹은 미래 지속가능한 이동성 분야에서의 전략적 비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 변혁기에 앞서 전체 자동차 산업은 근본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동시에 기회라고 말했다.


도요타 자동차 사장인 아키오 도요타(Akio Toyoda)는 전략적 양해각서 체결 이후 양사의 신뢰가 높아졌으며 더 나은 차량 개발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매진하자고 했다. 


한편, 양사는 2011년 12월 차세대 친환경차, 친환경 기술에 관한 중장기 협력 관계 구축에 대한 합의를 비롯해 도요타 유럽에 대한 BMW의 디젤 엔진 공급에 대해서도 합의했었다. BMW와 도요타는 미래 지속 가능한 이동성의 실현을 위해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Source: Toyota Global


 이 글과 연관된 포스트

2011/12/02 - [A-Featured/MIsc] - BMW 그룹 도요타와 친환경 기술 개발 중장기 협력 관계


2010/07/14 - [Toyota] - 도요타, 테슬라와 전기자동차 공동개발


2010/01/19 - [Toyota] - 도요타 FT-86 G 스포츠 컨셉카


2011/11/02 - [Subaru] - 2011 LA 오토쇼에서 공개될 스바루 BRZ 컨셉트 STI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