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디노 Ferrari Dino


페라리 디노Ferrari Dino는 미드엔진,후륜 구동 스포츠카로 1968년부터 1976년까지 페라리Ferrari에 의해 생산되었다.

디노Dino는 엔조 페라리Enzo Ferrari의 아들 알프레도Alfredo 혹은 디노Dino 페라리를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디노는 근위영양증이란 희귀한 병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몸이 굉장히 약했다. 결국 이 디노는 1956년 24살이란 젊은 나이에 모데나에서 죽고 만다. 엔조는 디노를 애도하기 위해 모든 6기통엔진과 부분적인 8기통엔진 차량에 디노의 이름을 붙인다. 디노는 유명 자동차 엔지니어 비토리오 자노Vittorio Jano와 함께 엔조 페라리의 1950년대 경주용 자동차 라인의 V6, V8 엔진 생산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알프레도 디노는 실제직인 V6 엔진 디자인을 하지는 못했다.

디노는 낮은 가격의 스포츠카 시장을 위한 브랜드였다. 최초의 브로셔에는 디노는 페라리에 가장 가까운으로 묘사되었다. 페라리는 포르세 911과 경쟁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1966년 페라리는 디노 V6로 1.6L 포뮬러 2에서 경주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회사는 500대 양산 규정을 채우지 못했다. 엔조 페라리는 이 엔진을 사용한 경주용 자동차를 공동생산하자고 피아트에 제안했고 그 결과 프론트 엔진, 리어 휠 드라이브의 디노가 탄생했다. 2.0L(1987cc)버전의 디노 V6 엔진이 사용되었고 페라리는 경주에 참가할수 있었다.

당시 양산차의 미드엔진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은 대담한 발상으로 경주용 자동차의 세계에선 흔한 일이었지만 양산차엔 그렇지 못했다. 미드엔진 레이아웃은 자동차의 무게를 구동 휠에 더 많이 두게 되며 유선형의 앞부분을 가능하게 했지만 운전석이 좁고 도전적인 핸들링이 요구되었다. 람보르기니Lamborghini는 1966년 미드엔진 스포츠카 미우라Miura를 만들었지만, 엔조 페라리는 미드엔진 페라리는 고객에겐 불안전하다고 느꼈다.

마침내 엔조는 디자이너 세르지오 피닌파리나Sergio Pininfarina에 게 1965 파리 모터 쇼를 위한 미드엔진 컨셉트를 제작하도록 했다. 그리고 디노 뱃지를 달기를 요구했다. 1966년 튜린 자동차 쇼에서 디노 206S가 등장했다. 튜린 206S는 실제 생산 버전에 근접한 프로토타입 차량이었다. 혁신적인 스타일의 자동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페라리는 디노를 양산하게 했고 낮은 출력의 V6 엔진이 고객들에겐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았다.

페라리 디노 246 GTS 스파이더

페라리 디노 246 GTS 스파이더페라리 디노 246 GTS 스파이더

페라리 디노 206 GT

디노 최초의 모델은 디노 206 GT로 초기 이탈리아 자동차의 전형적인 부드러운 엣지와 커브 라인을 가졌다. 206 GT에는 2.0L 알루미늄 엔진이 장작되어 8000rmp에서 160hp의 출력을 발휘했다. 65도 각도로 배치된 V6엔진과 듀얼 오버헤드 캠샤프트로 9.1:1의 압축비를 나타냈다.  206 GT의 프레임은 경량의 알루미늄 바디로 풀 독립 서스펜션과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었다. 206 GT의 최고속도 235km/h였으며 1968년에서 69년까지 152대가 제작되었다.

페라리 디노 206 GT페라리 디노 206 GT

페라리 디노 246 GT, 246GTS

페라리 디노의 최고의 작품은 246 GT다. 246은 2.4리터 6 실린더 엔진이 장착되었다는 의미이고 308은 3.0리터 8실린더 엔진이 장착되었다는 의미이다.

디노 246은 드라이빙 퍼포먼스와 놀라운 디자인을 지녔다. 2004년 스포츠 카 인터내셔널에서는 1970년대 스포츠리스트에서 6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모터 트렌드 클래식은 206/246을 최고의 페라리 리스트 차량 7위에 올려 놓았다.

Dino 246 GT & GTS

페라리 디노 246 GT 1969페라리 디노 246 GT 1969

더 높은 출력을 위해 등장한 것이 2.4L(2418cc) 디노 246이었다. 65도, 듀얼 오버헤드 캠샤트프로 9.0대1의 압축비를 나타냈고 합금 헤드와 아이언 블록의 엔진이었다. 유럽형은 7600rpm에서 195hp의 출력으로 고정탑의 GT 쿠페였다. 1971년 이후엔 오픈 스파이더(
유럽에서 2인승 컨버터블 혹은 타르가, 미국의 로드스터를 의미함) GTS였다. 미국형은 배기 에어 펌프와 타이밍 변경으로 175hp의 출력을 냈다.

246 디노 GT 무게는 1,080 kg, 246디노 GTS 무게는 1,100kg였다. 바디는 비용절감을 위해 스틸로 제작되었으며 디노 246은 206보다 휠베이스가 53mm 길어졌다. 높이는 206과 같은 1,115mm였다.

2487대의 246 GTS와 1274대의 스파이더가 생산되었으며 스파이더는 1972년에서 74년 사이에만 제작되었고 전체 생산대수는 3,761대였다.

디노 246의 최고속도는 235km/h였다. 디노의 2.4L V6 엔진은 다른 이탈리아 퍼포먼스 카에도 사용되었고 가장 유명한 모델은 란치아 스트라토스Lancia Stratos 경주용 자동차였다.

디노 246 GT & GTS
제조사: 페라리 Ferrari
모회사: 피아트 그룹Fiat Group
생산시기: 1969–1974년
생산대수: 3,761대
계승차량: 페라리Ferrari 308
클래스: 스포츠카
바디 스타일: 베를리네타 타르가 탑 BerlinettaTarga top
레이아웃: 미드엔진/리어 드라이브
엔진:  2.4 L V6

페라리 디노 308 GT4 2+2

페라리 디노 308 GT4 2+2페라리 디노 308 GT4 2+2

페라리 디노 308 GT4는 1973년에서 1980년 4월까지 생산되었다. 디노 308 GT4는 페라리 최초의 V8 엔진 양산 자동차였다. 308은 뒤쪽에 작은 시트가 덧붙여진 2+2 쿠페방식으로 휠베이스는 2,550mm였다. 308 GT4는 피닌파리나가 아닌 코치빌더 베르토네Bertone에서 디자인되었고 이전 206/246의 유려한 라인이 아닌 선을 강조한 날카로운 형태의 디자인이으로 바뀌었다. 

308 GT4의 V8엔진은 90도 각도로 배치되어 있으며 2,927 cc 배기량으로 250hp의 출력을 나타냈다. V8 블록과 헤드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졌다. 308 GT4는 1976년까지 디노 배지를 달고 있었으며 그해 페라리의 엠블렘인 prancing horse(뛰어오르는 말) 배지가 후드, 휠, 스티어링 휠에 올려졌다.

참고자료: 위키피디아(영문), 페라리 디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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