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Maserati Quattroporte는 럭셔리 4도어 세단으로 이탈리아 마세라티Maserati에서 제작되고 있다. 이탈리아어 콰트로포르테는 quattro는 4 4(four), porte는 도어door를 의미한다. 1963년 처음 소개된 이후 현재 5세대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각 세대는 대략 5년 주기를 나타내고 있다.


콰트로포르테 I (1963 – 1969)

1960년대 초기, 마세라티Maserati의 인기는 최고였다. 판매증가와 함께 카림 아가 칸은 피에트로 푸루아Pietro Frua 디자인의 스페셜 마세라티 5000 WP를 주문했다. 다음해인 1963년 마세라티는 1세대 콰트로포르테를 공개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I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I

프루아 디자인의 1963 "티포Tipo 107"은 유명 그랜드 투어러인 파셀 베가Facel Vega와 라곤다 라피드Lagonda Rapide에 참여한다. 이 두 차량은 유럽의 신설 고속도로에서 시속 200km의 속도로 달렸다.

4.1L V8 엔진이 장착되어 5600 rpm에서 256hp의 출력을 내며 5단 ZF 매뉴얼 트랜스미션 혹은 3단 자동 트랜스미션이 연결되었다. 최고속도는 230km/h였다.


1963년에서 66년 사이 230대가 제작되었다. 1966년 마세라티는 티포 107을 개량했다. 트윈 헤드라이트를 추가하고 68년부터 4.7 L 295hp (SAE) 출력의 엔진으로 교체했다. 대략 500대 정도 생산되었으며 1969년 생산이 중단되었다.


1971년 카림 아가 칸은 마세라티 인디Maserati Indy 플랫폼의 특별한 차량을 주문했다. 참조코드 AM 121로 로리 브라운Rory Brown이 수석 엔지니어였다.


콰트로포르테 II (1974 – 1978)

1974년 튜린Turin 모터 쇼에서 마세라티는 시트로엥Citroen SM 섀시의 콰트로포르테 II(AM 123)를 발표했다. 1968년 시트로엥의 마세라티를 인수로  SM 섀시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마르셀로 간디니Marcello Gandini가 디자인한 베르토네 바디는 당시 유행 디자인이었다. 유압식 서스펜션과 프론트 휠 드라이브 차량으로 회전식 헤드라이트가 장착되었다. 1973년 석유 위기로 인해 차량의 수요는 줄어들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II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II

image via conceptcarz

안정적인 V6 엔진과 시트로엥 SM 섀시(200hp 이하의 출력 제공)는 고객들에겐 매력적이지 않았다. 마세라티는 13대의 콰트로포르테 II를 제작했다. 6대는 사전 제작 차량이었고 나머지 7대는 1975년과 78년 사이에 주문 제작되었다.

콰트로포르테 III (4porte 1976 – 1979, Quattroporte 1979 – 1990)


비즈니스 맨의 마세라티라고 여겨졌던 콰트로포르테 III는 1976년 새롭게 사장이 된알레한드로 드 토마소Alejandro de Tomaso와 디자이너들에 의해 런칭되었다. 후륜구동 차량으로 대형 V8 엔진이 장착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450SEL 6.9와 경쟁할 이탈리아 자동차였다.

1979년에서 1988년까지 1,876대의 콰트로포르테 III이 생산되었다. 1979년에서 1984년까지 1,821대의 4포르테가 생산되었다. 나머지 55대는 콰트로포르테 로얄로 1984년 후반에서 1988년까지 생산되었다. 가격은 8만달러로 주문 제작되었다.

콰트로포르테 III는 마지막 수작업 이탈리아 자동차였다. 외부의 조인트와 연결부분은 이음새없는 외관을 보여준다. 

Maserati Quattroporte III

마세타리 콰트로포르테 III

1976년 조르제토 쥬지아로Giorgetto Giugiaro는 마세라티 플랫폼의 2대의 이탈디자인ItalDesign 차량을 선보였다. 메디치 I과 메디치 II였다. 메디치 II는 3세대 콰트로포르테로 양산되었다. 1976년말, 마세라티는 콰트로포르테 III(티포 AM 330)을 발표한다. 특별한 스타일은 라인에 있었고 비용감소에도 도움이 되었다.

1976년 콰트로포르테는 4porte로 4.2L 엔진으로 초기에는 251hp 출력으로 이후에는 238hp의 출력을 나타냈다. 4.9L V8 엔진도 있었다. 코치빌더였던 이탈디자인의 조르제토 쥬지아로가 디자인했다. 1979년 원래 이름인 콰트로포르테을 되찾았고 4.2L 엔진과 신형 4.9L 엔진을 도입했다. 4.9L 엔진에는 처음엔 3단 보그르-워너Borg-Warner 자동 변속기가 연결되었다가 곧 크라이슬러 토크플라이트TorqueFlite 기어로 대체되었다. 4.2L 엔진은 1981년 생산이 중단되었다.


1986년 마세라티 로얄Maserati Royale이란 울트라 럭셔리 콰트로포르테 III 버전이 등장했다. 엔진출력은 295hp으로 증가되었다.

총 2,141대의 콰트로포르테 III가 생산되었고 그중 한대는 이탈리아 대통령이 사용했다. 1990년 생산이 중단되었다.


콰트로포르테 IV (1994 - 2001)

마세라티는 1994년 피아트 스타일의 디자인의 최정점인 콰트로포르테 IV를 선보인다. 람보르기니 쿤타쉬(카운타크), 유라코Euraco, 에스파다Espada, 미우라Miura, 란치아 스트라토스Lancia Stratos, 부가티 EB110을 디자인한 마르셀로 간디니Marcello Gandini가 디자인했다. 차체는 작아지고 공기역학적(공기저항계수 0.31)이며 간디니의 트레이드마크인 각진 리어 휠 아치가 특징적이었다.  

Maserati Quattroporte IV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IV

2.8 L 비터보 V6가 장착되어 284hp의 출력으로 최고속도는 255km/h에 이른다. 마세라티 샤말Maserati Shamal에서 온 3.2L 비터보 V8은 1995년 발표되었다. 330hp의 출력으로 최고속도는 263km/h에 이른다.  이탈리아 2.0L 비터보 V6 엔진으로 287hp의 출력을 나타냈다. 두 엔진 모두 마세라티 비터보Maserati Biturbo 엔진 카탈로그에서 가져왔다. 1995년 마세라티 샤말Maserati Shamal의 V8 3.2 L 엔진으로 330hp(SAE) 출력으로 최고속도는 263km/h였다.


1998년 페라리가 마세라티를 경영할때  콰트로포르테 에볼루찌오네Quattroporte Evoluzione를 선보였다.  2001년 생산이 중단될때까지 총 2,841대가 생산되었다.

콰트로포르테 V (2004 – 현재)


2004년 피닌파리나Pininfarina 디자인의 콰트로포르테를 생산한다. 고속에서도 원활한 엔진오일 공급이 가능토록 별도의 오일펌프와 냉각펌프가 함께 내장된 혁신적인 “드라이섬(dry-sump)“ 윤활 방식을 사용한 4.2L 엔진으로 쿠페, 스파이더, 신형 그란투리스모 모델이 포함되었다. 쿠페,스파이더보다 무거워 제로백은 5.6초, 최고속도는 269km/h 였다. 2003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 쇼에서 데뷰했고 미국 프리미어는 데뷰는 2003 페블비치 콩코르소 델레간스에서 이루어졌다. 이로써 마세라티 라인업의 콰트로포르테 럭셔리 세단의 오랜 전통이 계속되게 되었다.

Maserati Quattroporte V

마세라티 콰트로포트테 V

듀오셀렉트 트랜스미션과 함께 47대 53의 전후 무게배분의 실현으로 대형 세단도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하게 되었다. 트랜스액슬 구조는 고성능 스포츠카에 사용되는데 최초로 럭셔리 세단에 적용되었다. 콰트로포르테의 무게 배분은 가속시 트랙션과 트러스트를 최대화해서 어떤 경우에도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게 한다. 신형 오토매틱 트랜스미션과 함께 트랜스미션은 엔진에 가까워져 49대51 전후배분으로 변경되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는 4가지 트림이 있다: 기본 콰트로포르테,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S 그리고 콰트로포르테 이그제큐티브 GT.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는 200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 쇼에서 공개되었다. 재작업된 트랜스미션, 배기구, 20인치 휠, 서스펜션 조정, 메쉬 그릴을 포함한 특별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엑센트.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S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S는 200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 쇼에서 공개되엇다. 개선된 서스펜션의 개선, 20인치 휠, 향상된 핸들링을 위해 대형 리어 타이어를 장착했다. 페이드 저항fade resistance을 높이기 위해 아이언/알루미늄 로터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알칸타라와 카본 파이버 엑센트를 포함한 인테리어 업그레이드도 이루어졌다.

콰트로포르테 이그제큐티브 GT

콰트로포르테 이그제큐티브 GT는 2006년 북미 오토 쇼에서 소개되었다. 스페셜 니만-마쿠스 기반으로 19인치 휠과 알칸타라 가죽 루프 트림이 포함된다. 뒷좌석용 접이식 테이블은 우드와 티타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크롬 사이드, 프론트 그릴, 우드 트림 스티어링 휠이 포함된다.
Interior of a Maserati Quattroporte Executive GT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이그제큐티브 GT 인테리어

경쟁 모델

2006년 5,700대의 콰트로포르테만 제작되었다. 2009년 애스턴 마틴 라피드Aston Martin Rapide가 주요 경쟁가가 될것이다. 또한 2008/2009 포르세 파나메라Porsche Panamera가 판매에 들어가면 하이-엔드 럭셔리 세단 세그먼트엔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2009 페이스리프트

마세라티는 2008 콰트로포르테 모델을 북미에서 판매하지 않았다. 2009 페이스리프트 콰트로포르테 이미지가 2008년 1월 30일 인터넷을 통해 알려졌다. 공식 데뷰는 2008 제네바 모터 쇼를 통해 이루어졌다. 콰트로포르테 S는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S Maserati GranTurismo S의 4.7 L V8 엔진이 장착된 모델로 425hp의 출력과 최대토크는 49.5 kg.m이다. 2008년 말 판매에 들어갔다. 콰트로포르테 스포츠 GT S는 433hp의 출력을 낸다.

2009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S

2009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S

image via motortrend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의 내용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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