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가 만든 최고 시속 350km 스포츠카, Jaguar XJ220
재규어 XJ220
재규어 XJ220은 미드 엔진 스포츠카로 1992년에서 1994년 톰 월킨쇼 레이싱(Tom Walkinshow Racing)팀과 함께 재규어 스포츠카로 제작되었다. 1994년 맥라렌 F1이 등장하기 전까지 350km/h의 최고속도로 가장 빠른 양산 스포츠카로 기록되어 있다.
재규어 XJ220
컨셉트카
재규어 임원들은 컨셉트카가 인상적이라고 생각되어 1988 브리티시 모터 쇼를 위한 차량 생산을 승인했다. 톰 월킨쇼 레이싱 팀은 재규어의 전설적인 6.2리터 V12 엔진과 쿼드 캠샤프트로 500hp의 출력을 목표로 했다. 올 휠 드라이브 시스템은 1960년대 같은 시스템 제작 경험이 있는 FF 디벨롭먼트와 젠센 FF에서 제작되었다. 스타일은 케이스 헬펫이 담당했고 람보르기니 차량에서 사용된 시저 스타일의 도어였다. XJ220은 최고속도 220마일(350km/h)을 의미한다.
재규어 XJ220
image via tevami 재규어 XJ220 엔진
6.2리터 V12 엔진은 배기가스 배출 규제 문제와 엔진 크기로 인해 몇 가지 디자인 문제점이 있었다. 톰 월킨쇼가 개발한 3.5리터 V6 엔진으로 대체되었다. 2개의 가렛 T3 터보차저로 7,000 rpm에서 542 hp의 출력과 4,500 rpm에서 645 N.m의 토크를 냈다. 재규어 역사상 처음 사용된 엔진이었고 처음으로 forced induction(터보차저,수퍼차저와 같은 시스템의 사용)을 적용했다. 적은 배기량과 절반의 실린더 수에도 불구하고, V12 엔진보다 높은 출력을 나타냈다. 퍼거슨 올 휠 드라이브 대신 후륜 구동 시스템과 전통적인 트랜스액슬과 ABS가 장착되었다.
최초의 고객들은 원래 스펙에서의 변형과 초기 인도가격보다 높아진 가격(650,000달러)에 불만을 가졌다. 경기 침체로 인한 판매 감소도 겪었다. 좀 더 복잡한 문제는 톰 월킨쇼가 제공한 르망Le Mans 챔피언인 XJR-9에 기반한 더 빠르고(최고속도가 아닌 가속력에 의해) 더 비싼 XJR-15의 제공이었다. 일부 고객들은 재규어를 상대로 고소하거나 고소하겠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재규어는 고객들에게 인도 계약조건에따라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했다. 재판부는 재규어의 손을 들어 주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1997년까지 총 281대가 생산되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후방 거울은 시트로엥 CX 2 시리즈에서 가져왔다.
경주용 버전
경주용 버전인 XJ220C도 제작되었다. XJ220C는 첫번째 경주에서 우승했다.
90년대 중반, 브루나이 국왕과 그의 동생 프린스 제프리는 비밀리에 수백대의 스포츠카를 구입했다. 커스텀 XJ220은 피닌파리나 디자인으로 팝업 헤드라이트를 대신 고정 헤드라이트와 더블 베인 리어 윙이 장착되었다. 1995 재규어 XJ220 피닌파리나
1992년 나르도 링에서 마틴 브룬델은 XJ220을 몰고 341.7km/h의 속도를 기록했다. 차량 촉매 컨버터 변형이후 주행에서 브룬델은 349.4Km/h의 속도를 기록한다. 직선도로에서의 359km/h의 속도에 해당한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재규어 XJ220과 기타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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