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진보의 역사, 시트로엥 90주년
A-Featured :
2009. 10. 13. 09:17

Citroën 90 주년
1934년 혁신적인 트락숑 아방Traction Avant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최초의 대량 생산 전륜 구동 차량이었다. 트락숑 아방은 영어로 Forward Traction이며 전륜 구동을 의미한다. 당시 대부분의 차들은 후륜 구동 모델이었다. 이전에도 전륜 구동 모델이 있었지만 트락숑 아방이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었다. 트락숑 아방의 혁신적인 기술은 엔지니어 앙드레 르페브르Andre Lefebvre와 디자이너 플라미니오 베르토네Flaminio Bertone에 의해 가능했다.
시트로엥 트락숑 아방
세계 2차대전 직후 시트로엥의 피에르 블랑제 사장은 마차와 수레를 대신해 프랑스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값싸고 실용적인 차를 생산하기를 원했다.
프랑스 인구의 대다수인 농민들을 위해서는 울퉁불퉁한 시골길을 시속 60km의 속도로 주행하며 50kg의 감자를 싣고도 문제가 없는 좋은 서스펜션을 가진 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계란을 하나도 깨뜨리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차'가 필요했다. 1948년 출시된 2CV는 이러한 희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차였다. 1949년부터 1990년까지 42년 동안 380만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Citroën 2CV
DS는 당시로는 획기적인 기술인 유압식 서스펜션을 선보였다. 금속 스프링 대신 오일로 상하 진동을 제어하고 유압식으로 차 높이를 조절할 수 있었다. 셀프 센터링(스티어링 휠을 돌렸다가 놓으면 제자리로 돌아오는)시스템, 반자동 클러치 등도 적용되었다.
엔진은 직렬 4기통 방식으로 1.985cc, 1.911cc, 2.175 cc, 2.347 cc가 탑재되었다. 컬럼식 트랜스미션은 4단,5단 수동 변속기와 세미 오토 등 세 가지를 적용했다. 최고속도는 시속 135km~188km였다.
고급차의 미래를 제시한 DS는 이후 저가형 모델로 개발된 ID와 스테이션 웨건, 컨버터블 모델 등이 추가되어 20여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75년 DS 후속모델 CX가 나왔다. 1991년까지 거의 120만대가 팔렸다. 하지만 석유위기로 판매가 부진했고 이는 시트로엥이 푸조 계열로 넘어가는 계기가 되었다. DS의 총 생산대수는 145만5천대가 넘었다.
Citroën DS
C-Airdream concpet
C-Airplay 컨셉트카는 2005년 12월 볼로냐 모터쇼에서 공개된다. 2인승 미니카로, 도어 하단부는 틴티드 글래스가 적용되었다.
C-Métisse 컨셉트카는 시트로엥이 처음 선보인 하이브리드카는 아니다. 2005년 시트로엥 C4의 하이브리드 버전을 공개했었다.
C-Airplay Concept
C-Buggy Concept
C-Métisse 컨셉트카는 시트로엥이 처음 선보인 하이브리드카는 아니다. 2005년 시트로엥 C4의 하이브리드 버전을 공개했었다.
C-Metisse concept
Hypnos concept
Hypnos concept
C-Cactus concept
GTbyCitroen concept
Citroën DS Inside는 2009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다. 신형 럭셔리 DS(Differnet Spirit) 레인지의 사전 모델이다. DS 레인지에는 3가지 모델이 있으며 처음 소개된 DS3는 2010년 판매를 앞두고 있다.
컨셉트카 DS Inside와 향후 DS3는 럭셔리 소형 컨셉트카로 미니Mini와 알파 로메오 미토MiTo와 경쟁하려는 의도이다.
컨셉트카 DS Inside와 향후 DS3는 럭셔리 소형 컨셉트카로 미니Mini와 알파 로메오 미토MiTo와 경쟁하려는 의도이다.
Citroën DS Inside Concept
Revolte cocnept
시트로엥은 컨셉트 모델 이외에도 다양한 양산형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C 시리즈의 모델들인 C1, C2, C3, C3 피카소,C4, C5, C6 등과 함께 고급형인 DS 레인지의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지금까지 90년동안 시트로엥이 자동차 역사에서 보여준 혁신적이며 아방가르드한 시도처럼 이후에도 이러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지금까지 90년동안 시트로엥이 자동차 역사에서 보여준 혁신적이며 아방가르드한 시도처럼 이후에도 이러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연관 포스트 2009/09/11 - [Citroen] - 시트로엥 최초의수퍼카 GTbyCitroen 2009/08/25 - [Citroen] - 수퍼미니 시트로엥 DS3 베일 벗다 2009/07/27 - [Citroen] - 시트로엥 C3 피카소 2009/02/13 - [Citroen] - 가장 아름다운 차 시트로엥DS |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