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티시 클래식: 프리미엄 세단의 진수, 재규어 XJ


지난주 공개된 재규어 XJ는 최신의 C-XF 컨셉트와 XF 세단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재규어Jaguar의 플래그쉽 모델이다. 뉴 XJ는 현재의 알루미늄 플랫폼으로 제작되며 외관의 모든 부분이 변경되었다.

2010 재규어 XJ2010 재규어 XJ

재규어Jaguar모델을 가장 모던한 자동차로 만들기 위해 모던하고 공격적인 라인 그리고 근육질의 라인의 자동차가 될 전망이다. 새로운 XJ는 재규어 수석 디자이너 이안 칼럼Ian Callum의 주도로 디자인되었다. 재규어는 코드 네임 X351의 뉴 XJ가 2008년 공개된 XF보다 공격적인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

수석 디자이너 이안 칼럼Ian Callum은 재규어의 디자인 철학을 이렇게 말한다. 스포츠 세단은 1960년대 MK2나 시리즈 1 XJ 처럼 재규어의 핵심 차량이다. 과거로 돌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과거로 회귀한 것은 아니다. 그 대신 디자인 요소를 인식하고 모던하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미래로 나아간다. 

3.Jaguar C-XF Concept
재규어 C-XF 컨셉트

2007년 디트로이트 오토 쇼에서 재규어는 C-XF 컨셉트를 공개했다. 미래의 스포츠 세단으로 재규어의 디자인 방향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오토쇼에서 재규어는 신형 재규어는 아름답고 빠르며 글래머하다. 약속을 지키기위해 뉴 XJ는 디자인 요소의 많은 부분을 C-XF 컨셉트에서 가져왔다. 좁은 헤드라이트와 좁은 코, 사각의 라디에이터 그릴. 인테리어 디자인 테마는 컨셉트카와 유사하다. 

History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재규어 플래그쉽 모델인 XJ는 1968년에 처음 공개되었다.


재규어 XJ Mark 1 시리즈 1
: 1968–1973년

XJ 마크 1은 회사의 창업자인 윌리엄 경Sir William의 TV 광고와 함께 런칭되었다. 마크 1은 시리즈 1, 시리즈 2 그리고 시리즈 3까지 소개되었다. 9.1969 Jaguar XJ Mark 1 Series 1

1969 재규어 XJ Mark 1 시리즈 1

재규어 XJ 마크 1 시리즈 1(XJ6)는 2.8리터 혹은 4.2 리터 직렬 6기통 엔진 파워였다. 1972년 재규어는 5.3리터 V12 엔진의 XJ12를 발표했다. 

재규어 XJ Mark 1 시리즈 2: 1973-1979년

10.1986 Jaguar XJ (XJ6 Mark II)

재규어 XJ (XJ6 Mark 1 시리즈 2 )

1973년 재규어는 두번째 시리즈 XJ를 공개했다. XJ12 버전은 5.3L V12 엔진으로 라인업에는 롱 휠베이스 모델과 쿠페도 포함되었고 희소성으로 인해 컬렉터들이 구입하려는 아이템이다. 시리즈 2는 91,227대 생산되었고 12 실린더 엔진 차량은 14,226대였다. 

재규어 XJ Mark 1 시리즈 3 : 1979-1992년
8.Jaguar XJ Mar I Series III

재규어 XJ Mark 1 시리즈 3

1979년 재규어는 피닌파리나Pininfarina 디자인의 3 시리즈 XJ를 공개했다. 3가지 엔진의 모델인 5.3 L V12, 4.2L 직렬 6기통 그리고 3.4L 직렬 6기통이 제공된다.

6기통 엔진의 마지막 시리즈 III XJ는 1987년에 생산되었다. 시리즈 III XJ는 V12 엔진 모델로 1992년까지 생산되었다.

재규어 마크2 - XJ140, XJ181, X300, X305, X308: 1986–2003년

1986년 10월 재규어는 프로젝트 X140을 공개한다. 신 모델로 오리지널 XJ6를 대체하려는 의도였다. XJ140은 피닌파리나Pininfarina가 디자인하기로 했으나 재규어는 최신 크리에이티브 위해 내부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디자인하기로 결정했다.

XJ140은 6기통 모델만 제공되었다. 1989년 재규어는 2.9 리터 엔진을 트윈 캠 3.2리터 엔진 버전으로 교체했다. 또한 3.6 리터 엔진은 4.0 리터로 향상되었다.

1993년 재규어는 XJ81 혹은 XJ12 세단을 공개한다. XJ12는 6.0 리터 V12 엔진과 4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모델이었다.

12.1995 Jaguar X300 (XJR)

1995 재규어 X300 (XJR)

1995년 재규어는 시리즈 III에서 영감을 얻은 X300 시리즈를 공개했다. 4.0 리터 6기통 엔진과 6.0 리터 12 기통 엔진이었다. 322hp 수퍼차저 직렬 6기통 엔진을 얹은 XJR 모델도 소개되었다.

1995년 재규어는 X305로 알려진 3400대로 한정된 XJ12를 또한 공개했다. V12 엔진 파워의 마지막 재규어였다. XJ12는 BMW 750iL과 메르세데스-벤츠 S600의 큰 경쟁자였다.

1997년 엔진를 변경한다. 코드네임 X308의 신 모델은 V8 엔진 파워로 3.2 리터, 4.0 리터 그리고 4.0 리터 수퍼차저 버전이 있었다. X308의 출력은 자연 흡기 4.0 리터엔진은  290hp의 출력, 3.2 리터 엔진은 240hp의 출력 그리고 수퍼 차저 버전은 370hp의 출력을 나타냈다.

재규어 Mark 3 - X350, X358: 2003–2009년

재규어 마크 3는 2002년 공개되었으며 올 뉴 알루미늄 경량 바디였다. 코드네임 X350의 뉴 XJ는 XJ6, XJ8, XJR, 반덴 플라스Vanden Plas, 수퍼 V8 그리고 다임러 수퍼 에이트Daimler Super Eight가 있다. 


마크 3는 이전 모델로부터의 V8 엔진 파워였다. X308 MK II의 290hp 4.0 리터와 370hp 4.0 리터 수퍼차저 엔진은 S 타입 300hp 4.2 리터, 400hp 4.2 수퍼차저 엔진으로 각각 교체되었다. 뉴 3.5 리터 V8은 유럽 시장을 위해 소개되었다. 이전 모델의 3.2 리터 엔진에서 가져와 265h의 출력을 나타냈다.

11.2003 Jaguar XJ8

2003 재규어 XJ8

이전 모델의 240 hp 3.2 L V8 엔진은 X 타입과 S 타입의 240 hp 3.0 L V6 엔진으로 교체되었다. 

V6 파워의 XJ6, 자연 흡기 V8 엔진 파워의 XJ8 이다. XJR은 수퍼차저 4.2 리터 V8 엔진 모델이었다. XJ6와 XJ TDi는 X350 모델에만 있었고 미국에는 판매되지 않았다.

2004년 재규어는 수퍼 V8을 발표했다. 4.2 리터 수퍼차저 V8 엔진으로 400hp의 출력을 내는 모델이었다.

2007년 2월 재규어는 2008년 출시될 부분변경된 MK 3 XJ을 공개했다. 4가지 엔진으로 탁월한 성능과 연비를 내는 2.7 리터 트윈터보 V6 디젤 엔진, 강력한 4.2 리터 수퍼차저 V8 엔진으로 고객들에게 리워딩 파워트레인을 선택하게 했다.
7.2008 Jaguar XJ facelift

2008 재규어 XJ 페이스리프트

모든 XJ는 자동 변속기와 재규어 최신 기술이 포함되며 장인정신과 최고의 품질을 지니고 있다.


경쟁차량

2007 메르세데스 CLS 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는 2007년 모델을 위한 3가지 신형 엔진과 높아진 안전과 넓어진 표준 사양의 CLS 클래스를 발표한다. 292hp 직렬 6기통 엔진의 CLS 350 CGI는 포트 인젝션 방식의 V6 가솔린 엔진과 비교해서 10% 이상 연료소모가 적다. CLS 500은 S클래스로부터의 신형 V8 엔진이 장착되어 이전 직렬 8기통 엔진에 비해 26% 향상된 388hp의 출력을 낸다. CLS 63 AMG는 자연 흡기 V8 엔진으로 514hp의 출력을 뿜어낸다.
4.Mercedes CLS-Class
메르세데스 CLS 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CLS 클래스에는 2가지 8기통 엔진으로 높은 출력과 토크를 낸다. CLS 400은 S 클래스로부터의 388 hp V8 엔진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26% 출력이 높아졌다. 최대토크는 530 Nm으로 이전 모델보다 15% 높아졌다. 신형 CLS 500의 제로백 가속력(0-100 km/h)은 5.4초로 이전모델에 비해 0.7초가 빨라졌다. 


메르세데스-AMG는 514 hp의 자연흡기 V8 엔진이 장착된  뉴 CLS 63 AMG를 개발했다. 신 차량의 출력은 이전 모델인 CLS 55 AMG에 비해 38 hp 높아졌다.
올 뉴 V6 디젤(224 hp)의 CLS 320 CDI의 최대토크는 376 lb/ft에서 398 lb/ft로 향상되었다.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Maserati Quattroporte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는 피닌파리나Pininfarina 디자인으로 아름다움, 멋진 삶, 스타일, 정교한 엔지니어링, 스포츠 트리트먼트와 매혹적인 배타성을 지닌다.

 5.Maserati Quattroporte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Maserati Quattroporte

콰트로포르테는 페라리에서 개발된 더블 오버헤드 캠 4.3 리터 V8 엔진으로 7,250 rpm에서 393 hp의 출력을 나타내며 4,750 rpm에서 333 lb-ft 토크를 낸다. 마세라티에 따르면 제로백(0-100km/h) 가속력은 5.1초, 최대속도는 274 km/h이다. 후륜 구동의 파워는 전기유압 클러치와 함께 6단 시퀀셜 시프트 수동 변속기(듀오 셀렉트Duo Select)에 의해 전달된다. 듀오 셀렉트는 스티어링 휠 마운트 패들에 의해 수동 기어 변경이 가능하며 옵션으로 완전 자동 모드 기능도 있다.


벤틀리 컨티넨탈 플라잉 스퍼Bentley Continental Flying Spur

벤틀리Bentley는 2006년 뉴욕 오토 쇼에서 컨티넨탈 플라잉 스퍼를 공개했다. 최신 4도어 세단으로 6.0 리터 트윈-터보차저 12 기통 엔진이 장착되어 제로백(0-100km/h) 가속력은 4.9초, 최대속도 312 km/h에 이른다. 엔지니어링은 쿠페와 4도어 모델에 552hp의 출력과 전설적인 토크 479 lb-ft/650 Nm)를 낸다.

6.Bentley Continental Flying Spur

벤틀리 컨티넨탈 플라잉 스퍼Bentley Continental Flying Spur

12 실린더 블록은 4개의 캠샤프트에 48 밸브로 가변 밸브 타이밍이다. 파워는 7개의 베어링 크랭크샤프트를 통해 6단 자동 변속기로 전달된다. 유로 IV와 미국 LEV 배기가스 규제의 엄격한 제한을 통과하기 위해 대형 엔진인 트윈 터보차저는 시동을 걸때 바이패스 밸브로 자동적으로 배기 가스를 촉매 컨버터를 가열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밸브는 항상 터보차저 웨이스트게이트로 작동한다.  


2010 재규어 XJ를 통해 재규어는 럭셔리 세단시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 CLS,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그리고 벤틀리 플라잉 스퍼 등과 새로운 경쟁을 시작하려 한다.

via topspeed

참고자료: 위키피디아(영문) 재규어 X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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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10 - [Jaguar] - 마침내 공개된 2010 재규어 XJ
2009/07/08 - [Maserati] - 이탈리아 명차 시리즈: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2009/06/15 - [Bentley] - 아나아지 후속 뉴 그랜드 벤틀리 티저
2009/05/21 - [Bentley] - 클래식과 스포츠의 조화, 명차 벤틀리 컨티넨탈 S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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