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XK120

Jaguar XK120 LWK 707 with Stirling Moss

재규어 XK120 LWK 707과 스털링 모스경

image via seriouswheel

재규어
Jaguar는 1922년 윌리엄 라이온스가 창업한 스왈로우 사이드카 컴퍼니Swallow Sidecar Company에서 시작된다. 원래 모터사이클의 사이드카를 제작하는 회사였지만 이후 자동차가 더 대중화될 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일반 승용차를 제작하게 된다. 1934년 SS Cars로 사명을 변경한다. 1935년에는 2.5리터 엔진을 얹은 SS 재규어를 발표했으며, 이듬해에는 시속 100마일(160km) 기록을 깬 SS100을 발표하였다. 2차대전이후 이니셜 SS가 나치의 친위대인 SS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사명을 재규어Jaguar로 변경한다.
재규어 XK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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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는 2차대전 이전부터 X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실행한다. XA 프로젝트부터 시작해서 XK 프로젝트로 이어졌다. 재규어 XK120은 1948년에서 1954년까지 재규어가 생산한 스포츠카다. 2차대전이후 최초의 스포츠카로 1940년 생산이 중단된 SS100을 계승한 모델이다.

재규어 SS 100

XK120은 1948년 런던 모터쇼에 로드스터 형태로 공개되었으며 신형 재규어 XK 엔진 인 장착된 모델이었다. 모터쇼 공개당시엔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도 없었다. 실험차량 수준이었다. 하지만 모터쇼 이후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켜 재규어 사장이었던 윌리엄 라이온스William Lyons는 차량을 양산하게 한다.


XK120의 120은 최고속도 120마일(193km/h)를 의미한다. 당시 최고 속도의 양산 차량이었다. 


먼저 로드스터(OTS, open two-seater 오픈 2인승 스포츠카) 모델이 나왔고 1951년부터는 고정식 루프의 고정헤드 쿠페(FHC;fixed head coupe), 그리고 1953년에는 올리는 윈도우와 개폐식 루프의 드롭헤드 쿠페(DHC;drop head coupe)가 추가된다 .

재규어 XK120 Fixed Head Cou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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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스터 버전은 험프리 보가트Hunpren Bogart, 잉그리드 버그먼Ingrid Bergman, 클라크 게이블Clark Gable 그리고 로렌 배콜Lauren Bacall과 같은 헐리웃 스타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재규어 XK120 로드스터, 랄프 로렌 컬렉션

재규어 3.4리터 직렬 6기통 엔진으로 220 마력의 출력을 타나냈다. 1949년 모터 매거진 로드 테스트에서 후드와 사이드스크린으로 최고속도 124.6 마일(200.5km/h)를 기록했고, 제로백 가속력은 10.0초 였다. 100km당 14.3리터의 연료 소모(미국 기준 16.5mpg)를 나타냈다.

1949년 5월, 재규어는 XK120 로드스터를 벨기움의 야베케와 아엘트레 사이의 고속 주행 도로에서 주행을 통해 언론에 홍보한다. 도로는 테스트를 위해 폐쇄되었다. 흰색 왼쪽 운전석의 드라이브 차량인 섀시 번호 67002는 두번째 XK120 모델이었다. 재규어 개발 엔지니어 월터 하산Walter Hassan이 주행했지만 병이나서 재규어 테스트 드라이버 론 "소피" 서튼이 그를 대신했다. 후드와 사이드스크린을 세우고 하체의 공기흐름은 알루미늄 언더트레이의 추가로 향상되었다. 재규어는 벨기움의 로얄 오토모빌 클럽 203.498km/h의 속도를 기록했다. 후드와 사이드스크린 그리고 윈드스크린을 제거한 상태로 운전석 앞에 금속 공기흐름 디플렉터로 속도는 219.830km/h를 기록해 XK120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양산 자동차가 되었다.

1948년말  수작업으로 제작된 1949 모델 로드스터는 총 242대로 애쉬 프레임의 알루미늄 바디를 사용했다. 대량 생산 버전을 위한 수요를 맞추기위해, 1950 모델부터는 압축 스틸 바디로 제작되었다. 알루미늄 도어, 보닛, 트렁크는 유지되었다.

알로이 실린더 헤드와 듀얼 오버헤드 캠의 3.4리터 직렬 6기통 XK 엔진은 당시 대량생산을 위해 상당히 진보된 엔진이었다. 8:1 표준 압축비로 160 마력의 출력은 냈다. 동일한 기본 디자인의 XK 엔진은 이후 3.8리터와 4.2리터 버전으로 변경되었고 1980년대까지 이어진다.

모든 XK120은 독립 토션 바 프론트 서스펜션과 리어의 세미-일립틱 리프 스프링이 장착되었다. 로드스터의 경량 캔버스 탑과 탈부착이 가능한 사이드스크린은 좌석뒤에 보이지 않게 집어넣을 수 있었고 바르케타(
Barchetta;작은 보트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스타일의 도어는 바깥 손잡이가 없었다. 내부에서 당기는 코드가 사이드스크린의 플랩으로 연결되었다. 윈드스크린은 에어로스크린aeroscreen을 달기위해 제거되었다.

드롭헤드 쿠페는 패드 캔버스 탑으로 사용하지 않을때는 좌석 뒤의 리어 데크에 접혀져 있다. 윈드스크린은 고정식이었다.  대시보드는 드롭헤드 쿠페와 고정식 헤드 쿠페 모두 우아한 우드 베니어 소재였고 로드스터는 가죽 트림이었다. 모든 모델은 리어 휠의 아치를 덮고 있는 분리형 스패츠(미국 모델의 펜더 스커트)로 인해 유선형 라인이 더욱 돋보였다. 옵션인 센터 록 와이어 휠이 1951년부터 장착되었다. 스패츠는 이후 허브 스피너의 공간을 위해 제거되었다.

와이어 휠과함께, 업그레이드된 스페셜 장비(Special Equipment) 혹은 SE 버전(미국에서의 M 버전)에는 향샹된 파워와 딱딱해진 서스펜션과 듀얼 배기 시스템이 포함되었다.

재규어 XK120 SE DHC, 1953
 
XK120이 참가한 자동차 경주와 랠리

1949년

1949년 8월 30일 영국의 실버스톤 서킷Silverstone Circuit에서 데일리 익스프레스 후원의 1시간 양산 차 레이스에서 레슬리 존슨Leslie Johnson은 Jabbeke 카를 몰고 XK120의 최초의 자동차 경주 우승이었다.(5위를 차지한 조웻 제블린의 차량의 충돌이 있었지만)

도로주행 등록차량인 HKV500을 실버스톤 주행에 맞게 오른쪽 운전석으로 전환한 차량이었다. 다른 두 대의 XK120도 참가했다. 피터 워커가 주행한 차량은 2위를 차지했고 태국의 왕자 비라Prince Bira의 차량은 타이어가 펑크났다.

1950년

미국에서의 첫 우승: 1950년 1월 레슬리 존슨은 최초의 경쟁부분 성공을 이어나갔다. 플로리다 팜 비치 해변에서의 양산차 클래스에서 실버스톤에서 1위를 차지한 차량으로 우승했다.

레이스에 참가했던 재규어의 실험 부서 엔지니어 존 레아John Lea는 팜 비치의 노면은 젖어 있었고 바람이 불고 모래가 많았다고 말했다. 물과 모래가 앞바퀴의 브레이크 드럼으로 들어가 가속력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브레이크 라이닝도 없이 브레이크 드럼에 스틸 슈즈 베어링으로만 주행을 마쳤다.

1950년 재규어는 6대의 알로이 바디 XK120를 드라이버, 레슬리 존슨, 워커, 닉 하인즈, 클레멘테 비욘데티, 이안 애플야드 그리고 톰 위즈덤이 주행하게 했다.

24시간 르망Le Mans 레이스: 6대중 3대는 완전 경주용으로 변경되어, 1950년 24시간 르망 레이스에 참가했다. 존슨은 공동 운전자 버트 해들리와 2시간째에는 2위였지만 21시간에 브레이크 없이 저속으로 주행한 결과 클러치 고장으로 3위에서 주행을 포기했다. 이로인해 양산차에는 보다 강인한 디자인의 클러치로 변경되었다. 선두였던 루이스 로지어의 탈보트의 페이스가 느려 재규어는 1위와의 갭을 줄였다.
하인즈는 피터 클라크와 함께 12위, 워커의 차량은 피터 화이트헤드와 존 마샬이 주행해 15위를 차지했다. 주행 결과를 보고 윌리엄 라이온스는 향후 르망의 우승을 위해 투자해야 된다고 판단했다.

타르가 플로리오Targa Florio: 처음으로 타르가 플로리오에 참가한 비욘데티의 XK120은 커넥팅 로드가 부셔진채 주행을 마쳤고, 알베르토 아스카리의 페라리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밀레 밀리아Mille Miglia: 존슨은 존 레아와 함께 밀레 밀리아에서 5위를 차지했다. 비욘데티는 지노 블로조니와 함께 8위를 차지했다. 5위의 성적은 양산차량의 놀라운 성과였다. 존슨의 재규어는 판지오의 알파 로메오와 3대의 페라리 세라피니, 브라코 그리고 우승자인 마르조토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밀레 밀리아에서의 최고 성적이었다.

실버스톤 양산차 레이스Silverstone Circuit: 5대의 XK120이 레이스에 참여했고, 피터 워커가 우승했다. 재규어는 팀 우승을 차지했다. 1953년 레그 파넬은 애스턴 마틴 DB3을 몰았다.

투어리스트 트로피Tourist Trophy: XK120은 던로드에서 열렸던 TT에서 1,2,3위. 21번째 생일날 스털링 모스는 톰 위즈덤의 차량을 몰고 화이트헤드와 존슨에 앞서 우승했다. 재규어는 팀 우승을 차지했다.

알파인 랠리Alpine Rally: 이안 애플야드의 XK120, 도로 등록 차량 NUB 120은 프랑스 알파인 랠리에서 윌리엄 라이온스의 딸인 아내 팻Pat과 함께 우승했다.
알프스의 쿠페 레이스에도 우승했다. 1950 알파인과 1951 튜립 랠리에서 애플야드는 드라이버였고 아내 팻은 내비게이션을 맡았다.

1951년

알파인 랠리Alpine Rally: NUB 120과 애플야드는 전년의 우승을 이어나갔다.

튤립 랠리Tulip Rally: 애플야드는 더치 랠리에서 1위를 차지했고, 스위스의 전투기 조종사 롤프 하비스레이팅거의 XK120은 2위를 차지했다.

1954년

오스트레일리아 24시간 레이스Austrailan 24-Hour Race: 1954년 2월 1일, XK120 FHC는 첫번째 오스트레일리아 24시간 랠리인 마운트 드루잇 24시간 레이스 에서 우승했다. 

나스카 로드 레이스NASCAR Road Race: 미국에서는 1954년 6월 13일 뉴저지 린덴 에어포트에서 열린 NASCAR 도로 주행경기에서 알 켈러Al Keller가 우승했다. 그의 XK120 FHC는 NASCAR에서 우승한 최초의 수입차량이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의 재규어 XK120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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