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Saab 역사 속으로


지난 주말, 제너럴 모터스(GM)는 스웨덴 자회사인 사브Saab 매각을 위한 네덜란드 스포츠카 메이커 스파이커Spyker와의 협상이 결렬됐다고 발표했다. GM은 단계적으로 사브 브랜드를 정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930대로 거슬러 올
라가는 70년 사브 브랜드의 역사가 막을 내릴 전망이다. GM의 회장 겸 CEO, 에드 휘태커Ed Whitacre는 지난 15일 "이달 말까지 사브 매각에 실패하면 브랜드를 정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6월 GM은 스웨덴의 수퍼카 메이커 쾨닉세그에 사브를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쾨닉세그의 갑작스런 인수포기로 무산되었고, 최근 스파이커와의 협상도 결렬되어 이제 사브는 정리 수순만 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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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 라일리 GM 유럽 사장은 파산이나 청산 절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사브는 공급업체에 대한 지불을 포함한 부채를 정리하고 차량 생산을 종료하며 유통 채널 정리한다고 밝혔다.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부품 공급은 계속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신형 9-5 세단과 캐딜락 SRX 기반의 9-4x에 대한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결국 사브는 다른 GM 브랜드들인 폰티액과 새턴처럼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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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브의 역사는 스웨덴 항공기 제작회사(Svenska Aeroplan AB)의 사업부로 시작된다. 1937년 스웨덴 공군을 위한 전투기 생산을 위해 설립되었다. 2차대전이 끝나고 확장을 위한 새로운 시작을 모색한다. 

1944년, 최초의 사브 승용차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92가 시작된다. 5년후 사브 92가 탄생한다. 디자인은 회사의 항공산업에 뿌리를 두었다. 공기저항 계수는 0.30으로 당시 양산 차량중 가장 낮은 수치였다.

사브 92,1950

사브 92,1950

1955년, 사브 92(SAAB 92)는 재작업되어 사브 93이 된다. 엔진은 2 기통 또는 3기통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2행정 기관이었다. 웨건 배리언트, 사브 95가 1959년 추가되어 20년 동안 생산된다. 그리고 사브 퍼포먼스 모델인 사브94(사브 소네트)도 이 시기 등장한다.

사브 94 (소넷 I) 프로토타입

사브 94 (소넷 I) 프로토타입


1969년, 사브는 스웨덴의 트럭 제조업체 스카니아Scania와 제휴한다. 대형 모델의 필요성에 의해 탄생한 모델이1969년에 나온 사브 99 모델 이었다. 사브 99는 사브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했던 식스텐 사손Sixten Sason이 디자인한 마지막 사브 차량이었다. 향후 20년 동안 브랜드의 스타일로 유지된다. 사브 99는 사브 최초의 터보차저 모델로도 중요하다.
사브 99, 1969

사브 99, 1969

사브는 1978년 이탈리아 피아트사와 협정을 맺고 란치아 델타를 사브 600으로 판매한다. 또한 신차 플랫폼을 공동개발 한다. 여기서 나온 모델들이 알파 로메오 164, 피아트 크로마, 란치아 테마 그리고 사브 9000이었다. 모든 차량은 타입 4 섀시 기반이었다.
사브 9000

사브 9000


하지만 1990년대 들어서면서 사브의 운명은 바뀌게 된다. GM은 저렴한 가솔린 차량과 SUV 차량을 라인업에 추가하기 위해 사브를 인수하기로 한다. 1989년 12월, GM은 사브 자동차 주식 50%를 미화 6억 달러에 나머지는 10년내 매입한다는 옵션으로 사브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적자는 계속되었고 Malmö 공장은 1991년 폐쇄된다.

1994년 GM은 '뉴 제너레이션' 사브 900을 출시에 박차를 가한다. 신차는 오펠 벡트라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했다. 판매 증가로 인해 7년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다. 2000년, GM은 나머지 지분을 인수하여 사브는100% 지분의 자회사가 된다. 이 시기 경쟁사 포드는 스웨덴의 볼보를 인수한다.
사브 900 세단

사브 900 세단


2005년 3월, GM은 차세대 사브 9-5의 생산을 트롤하탄에서 뤼셀하임의 오펠 공장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트롤하탄 공장은 2009년까지 캐딜락 BLS도 생산했다. 차세대 사브 9-3은 트롤하탄에서 생산될 계획이었다.
사브 9-5 에어로 세단

사브 9-5 에어로 세단, 2004-2005


현재 모델들인 9-3, 9-5는 스웨덴의 트롤하탄에서 생산되었다. 2008년 단종된 사브 9-7X SUV는 오하이오주 모레인에서 생산되었다. 수바루 임프레자에서 이름표를 바꿔단 사브 9-2X는 일본에서 제작되었으며 2006년형을 끝으로 단종된다.  

신형 크로스오버 SUV 9-4X는 신형 캐딜락 SRX와 플랫폼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사브 브랜드 정리로 취소될 운명이다.
사브 9-4X 컨셉트, 2008 뉴욕오토쇼

사브 9-4X 컨셉트, 2008 뉴욕오토쇼

사브 인수 당시인 2000년 당시 전세계의 사브 매니아들은 GM이 사브를 결국 망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려가 현실로 드러난 셈이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사브Saab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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