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ler take 10% of Tesla Motros Stake at $50 million


비즈니스위크BW의 최신 기사에 의하면, 전기자동차 메이커 테슬라모터스Tesla Motors가 새로운 파트너가 독일 다임러Diamler(DAI)라고 보도했다. 519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다임러는 테슬라 지분 10% 5천만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기사링크


두 회사는 공동 작업을 진행해왔다. 다임러는 테슬라 배터리 기술을 이용하여 완전한 전기자동차 버전의 소형 스마트카Smartcar 1,000대를 제작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다임러는 단순한 공급자-소비자 관계를 원했다고 한다. 디터 제체Dieter Zetsche 다임러 이사회 의장이자 메르세데스-벤츠 CEO "우리는 변화의 시기에 있다. 자동차 산업은 패러다임 시프트를 지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가솔린 연료 없는 차량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없는 기술을 재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임러는 기업가 정신의 도입을 원하며 박스에서 벗어난 새로운 생각을 하기를 원한다고도 했다. 우리는 새로운 길로 가고자 하며 젊고 근면하며 경험 있는 회사와의 결합은 새로운 접근법을 빨리 찾기 위한 것이며 성공적인 회사에게는 좋은 것이라고도 디터는 말했다.


다임러에게 신주 배정


지분 인수는 5년 된 테슬라에게 자금뿐만 아니라 신용도 가져다 준다. 최근의 비틀거림 뿐만 아니라 스피디한 로드스터에도 반가운 소식이다. J.D 파워의 제프 슈스터Jeff Schuster는 다임러 같은 회사에서의 투자는 테슬라를 확실히 높게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임러(Daimler)의 명성과 기술은 협상의 주요 요소이다. 다임러에게 신주를 배정한다고 한다. 엘론 머스크(현재 테슬라모터스의 CEO)는 다른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지만 전략적 어드밴티지 없이 우리 스스로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우리 계획에 대한 높은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Tesla Roadster,테슬라 로드스터Tesla Roadster via evBeat.com


로드스터의 높은 가격($100,000), 인도 연기, 직원해고와 초기 CEO를 해고하는 과정을 거쳤다. 테슬라는 좀더 저렴하고 스피디한 $49,900전기자동차 모델인 테슬라 S 세단을 발표했다. 하지만 엘론 머스크에겐 4억달러 이상 양산 자금이 필요하다. 그린Green 기술을 지원하는 연방 에너지부의 2가지 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조달하려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금 조달을 하지 못했다. 테슬라가 정상적인 자동차 회사로 가기까지는 더 많은 단계가 필요하다고 한 자동차 컨설팅 회사 AutoPacific의 피터슨은 말했다.


다임러의 전문분야 관심


머스크는 다임러와의 협상에서 다임러는 매우 꼼꼼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부분은 모델 S에 대한 부분이다. 협상에 의해 다임러는 테슬라의 신차 기술에 도움을 줄 것이다. 테슬라는 몇몇 부품, 노하우, 기술을 정열적인 신생회사에 접목하는데 관심이 있다고 다임러의 CEO 디터가 말했다. 특히 머스크는 다임러의 전문 분야인 소음, 진동 감소, 안전 그리고 품질관련 기술을 기대 한다.


Tesla Model S Sedan, 테슬라 모델 S 세단Model S Sedan via autoblog.com

테슬라는 3 26일 모델 S 세단을 발표했다. 모델 S세단에 1,000명 이상이 사전 예약을 했다고 주장했다.

테슬라는
$5,000의 보증금을 요구했다(특별 소장판에는 $40,000). 모델 S 세단은 빨라도 2011년 늦게나 인도될 전망이다. 주요 관건은 알루미늄 바디를 적절한 가격에 생산해 내는 것이라고 자동차 컨설팅 회사의 피터슨은 말했다.




다임러 배터리에 투자


다임러는 오바마 대통령의 신 연료 경제 표준 회의에서 주요 전략 부품으로 디젤파워 차량이 될 것이란 예상을 하고 있다. 회사는 하이브리드, 가솔리-전기 자동차도 함께 연구 중이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는 배기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다임러는 독일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리-Li-Tec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에보닉 산업Evonik Industries과 합작으로 자체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다. 테슬라의 배터리 접근법은 빠른 것이다. -텍 버전의 동일한 기본 리튬-이온 기술이 더 효율적일 거라고 기대한다. 장기적으로 테슬라도 리-텍의 배터리 사용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테슬라에 독일 엑센트가 덧붙었지만 단시일내에 메르세데스 딜러쉽을 통해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판매되리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 주요 시장에서 고객의 경험을 컨트롤하기를 희망한다고 머스크는 말했다.


Palmeri
is a senior correspondent in BusinessWeek's Los Angeles bureau. Carey is a senior correspondent for BusinessWeek in Washington. 

연관 포스트

2009/04/08 - [Tesla] - 테슬라 S 세단 컨셉트카 도로에서 만나다.
2009/05/02 - [Fiker Automotive] - 8만달러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피스커 카르마 Fisker Karma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