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명차 메르세데스-벤츠 SL 클래스
Mercedes-Benz SL-Class
메르세데스-벤츠 190 SL은 2인승 그랜드 투어링(GT) 컨버터블 하드탑 모델이다. 1955년 5월에서 1963년 2월까지 생산되었으며 프로토타입은 1954년 뉴욕 오토 쇼에서 소개되었다.
190SL은 보다 비싼 300SL 모델 보다 훨씬 많이 팔렸다. 두 차량 모두 프론트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double wishbone suspension과 리어의 스윙 엑슬Swing axles이 장착된 모델이다.
하지만 190 SL은 300SL의 투불라 스페이스프레임 W198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w121 소형 살롱 플랫폼의 변형인 짧은 모노코크 R121 플랫폼이 사용되었다.
190 SL에는 완전 신형인 1.9리터 직렬 4기통 SOHC 엔진이 장착되어 120hp의 출력을 낸다. 4 기통 엔진 블록은 300 Sl의 6 실린더에 기반한다.
소프트 탑 컨버터블, 하드탑 두가지 버전이 있었다. 소형 퍼스펙스 윈드스크린과 알루미늄 도어의 스포츠 경주 모델로 1959년 하드탑 모델의 뒷창문은 크기가 커졌다.
190 SL을 소유했던 콜걸 로즈마리 니트브리트의 살해를 둘러싼 스캔들 이후 니트브리트-메르세데스로 불렸다.
2세대 1963년~71년: 메르세데스-벤츠 230 SL
1966 Mercedes-Benz 230 SL
4세대 1990-2002년: 메르세데스-벤츠 300 SL
1989 메르세데스-벤츠 R129는 SL 모델로 판매 되었다. 이전 350, 380 SL의 계승 모델이다. 초기 3.0리터 DOHC 24 밸브 직렬 6기통 모델에서 1994년 3.2리터 DOHC 24 밸브 직렬 6기통 모델로 변경되었다.
5세대 2001년~ 메르세데스-벤츠 SL 클래스
2001년부터 생산된 SL 500은 R129를 대체한 모델이다. 최고 판매 차량으로 5.0리터 V8 엔진으로 302hp의 출력과 460 Nm 토크를 나타낸다.
image credit : topspeed
뉴 제너레이션 SL 500
뉴 제너레이션 SL 500은 버튼 터치 하나 만으로 하드탑 쿠페에서 오픈탑 로드스터로 변신하는 투인원 컨셉의 차량이다. 이 엔진은 포뮬러1(F1)에서 이미 입증한 고성능 V8 엔진을 장착하여 최대 출력은 388hp으로 82hp 향상되었고, 배기량은 495cc나 증가된 5,462cc, 최대 토크도 54.0 kg.m/2800-4800rpm이다.
뉴 제너레이션 SL 500은 강력해진 엔진 성능을 바탕으로 제로백(0-100km/h)은 기존 모델보다 0.8초나 단축되어 5.4초 만에 도달하는 폭발적인 가속성능을 자랑한다. 트랜스미션은 7단 AT인 7G트로닉이 조합되어 있다.
뉴 제너레이션 SL 클래스
image credit: topspeed
메르세데스-벤츠 뉴 제너레이션 SL 500은 세계 최고 수준의 가변 루프 시스템인 바리오 루프(Vario-roof) 시스템을 채택하여 간단한 버튼 터치로 단 16초 만에 하드탑 쿠페에서 오픈탑 로드스터로 변환이 가능하다.
5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L 63 AMG
2008년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5세대 부분 변경(facelift) 모델을 선보였다. SL 클래스의 최상급 모델인 SL 63 AMG을 한국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7단 스포츠 변속기를 장착했다. V자형 프론트 애이프런,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과 더욱 커진 공기 흡입구 등이 강인하면서도 역동적 이미지를 보여준다.
메르세데스-벤츠 SL 63 AMG
image via topspeed
SL63 AMG는 이전 버전인 SL55 AMG를 대체한 모델로 6.3리터 V8 엔진으로 525hp와 630Nm의 토크를 나타낸다. 이 엔진은 클래스에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내는 V8 자연 흡기 엔진(naturally aspirated engine;피스톤이 하강할 대 부압에 의하여 혼합기나 공기를 흡입하는 엔진을 말하며, 압축기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압력을 높이는 수퍼차저supercharged 엔진과 대조되는 용어)이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