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Corolla


도요타 코롤라Corolla는 도요타Toyota에서 생산되는 서브컴팩트 혹는 컴팩트Compact 자동차로 1966년 소개된 이후 2007년 전세계적으로 누적 판매량 3,500만대 이상을 기록한 월드 베스트셀링카다. 40년이상 평균 40초에 한대꼴로 판매되었다. 코롤라 시리즈는 여러번의 디자인 변경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도요타 코롤라Toyota Corolla

도요타 코롤라

2009 도요타 코롤라

코롤라의 차명은 도요타 자동차의 기본모델인 크라운Crown의 네이밍 전통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Corona는 라틴어로 Crown(왕관, 제왕)의 의미이다. 코롤라는 라틴어로 작은 크라운을 뜻한다. 또 다른 베스트셀링카인 캠리Camry는 일본어의 크라운, 칸무리kanmuri의 영어식 발음이다. 

코롤라는 일본, 브라질, 캐나다, 중국, 인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파키스탄, 필리핀, 남아공, 태국, 터키, 영국, 미국, 베네주엘라에서 생산되고 있다.

1세대 도요타 코롤라(E10): 1968-1969년

최초의 코롤라는 1966년 10월 신형 1100 cc K pushrod 엔진과 함께 소개되었다. 코롤라 스프린터는 패스트백(fastback;지붕에서 뒤끝까지 유선형으로 된 구조의 자동차) 버전으로 1968년 소개되었다.

1세대 도요타 코롤라

1세대 도요타 코롤라

 
2세대 도요타 코롤라(E20):1970-1974년

1970년 도요타 코롤라 E20은 둥근형태의 바디로 스타일을 변경하고 1400 cc T와 1600 cc 2T OHV 엔진이 장착되었다. 코롤라와 스프린터 차명은 서로 배타적으로 사용되며 시트 메탈과 트림의 차이를 보인다. 코롤라 레빈과 스프린터 트루노는 각각 코롤라와 스프린터 트윈캠 버전이다.
2세대 도요타 코롤라

2세대 도요타 코롤라


3세대 도요타 코롤라(E30, E40, E50, E60):1975-1978년

1974년 4월 이전 모델보다 좀 커지고 무거워진 도요타 코롤라와 스프린터가 소개되었다. 2도어 리프트백liftback도 추가되었다. 코롤라는 E30 섀시코드, 스프린터는 E40 섀시코드를 가졌다. 1976년 3월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facelift)이 이루어져 코롤라 E30은 E50 모델로, 스프린터 E40은 E60 모델로 대체되었다.

3세대 도요타 코롤라

3세대 도요타 코롤라


4세대 도요타 코롤라(E70):1979-1983년

1979년 3월 디자인 변경을 거쳐 각진 디자인의 4세대 도요타 코롤라를 선보인다. 단순해진 그릴,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로 변경되었고 스프린터는 좀더 복작해진 형태로 변경되었다. 신형 3A와 4A SOHC 엔진이 추가되었다. K 하이캠과 T 시리즈 엔진을 사용한 마지막 모델이기도 하다.
4세대 도요타 코롤라

4세대 도요타 코롤라


5세대 도요타 코롤라(E80):1984-1987년

경사진 프론트 보닛과 현대적인 날카로운 엣지, 가장자리 주름장식이 없는 스타일의 5세대 도요타 코롤라가 1983년 5월에 소개되었다. 신형 1800 cc 1C 디젤 엔진이 추가 되었다. 1985년부터 E80 코롤라가 5세대 시보레 노바Chevrolet Nova로 미국에서 판매되었다. 


대부분의 모델은 마지막 후륜구동 혹은 FR 레이아웃인 AE85과 AE86만 제외하고 전륜구동 모델이었다. AE85, AE86 섀시코드는 스프린터에도 사용되었다. 이 모델은 전형적인 코롤라 모델로 팝업 헤드라이트와 같은 마이너 바디 스타일 변경 모델이다.

5세대 도요타 코롤라

5세대 도요타 코롤라

6세대 도요타 코롤라(E90):1988-1992년

좀더 둥근형태의 에어로다이내믹 스타일 6세대 도요타 코롤라(E90)는 1987년 5월 소개되었다. 이전 코롤라와 이전의 다른 서브컴팩트보다 좀더 정연한 디자인의 모델이다. 대부분의 모델은 전륜구동과 4WD 올 트랙 모델이었다. 1.3 리터 2E 엔진부터 165 hp 수퍼차저 4A-GZE 엔진이 있었다. E90 코롤라는 미국에서 지오 프리즘Geo Prizm으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홀덴 노바Holden Nova로 판매되었다.

6세대 도요타 코롤라

6세대 도요타 코롤라


7세대 도요타 코롤라(E100):1993-1997년

1991년 6월 좀 더 커지고 무거워진 1990년대 에어로다이나믹 형으로 변경된 7세대가 소개되었다. 코롤라는 현재 컴팩트Compact 클래스로 쿠페는 코롤라 레빈 AE101로 판매되고 있다. 개발 수석 아키히토 사이또 박사Akihiko Saito은 이 모델을 미니 렉서스로 불렀다.
7세대 도요타 코롤라

7세대 도요타 코롤라


8세대 도요타 코롤라(E110):1998-2002년

1995년 5월 코롤라는 부분 재디자인을 거쳤다. 이전 E100 시리즈에 비해 외관의 변화는 미니멀니즘이다. 기술 향상의 지속되었고 1998년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 출시된  코롤라 모델에는 신형 1ZZ-FE 엔진이 장착되었다. 신형엔진은 도요타에서 처음으로 알루미늄 엔진 블록과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가 사용되어 E100 코롤라보다 차체가 좀더 가벼워졌다.
8세대 도요타 코롤라

8세대 도요타 코롤라


9세대 도요타 코롤라(E120, E130):2003-2008년

2000년 11월 엣지 스타일과 기술진보가 이루어진 9세대 도요타 코롤라가 일본에서 소개되었다. 아세안 국가에서는 코롤라 알티스Altis로 판매되었다. 스테이션 웨건 모델인 코롤라 피들러Corolla Fiedler가 일본에서 판매되었다. 
9세대 도요타 코롤라

9세대 도요타 코롤라


10세대 도요타 코롤라(E140,E150):2009-현재

10세대 도요타 코롤라Toyota Corolla는 2006년 10월 소개되었다. 일본시장에선 코롤라 액시오Axio, 아세안 시장에선 이전모델과 같은 알티스Altis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스테이션 웨건은 코롤라 피들러를 유지하고 있다. 


2009 도요타 코롤라는 1.8 L 4기통 엔진으로 132hp의 출력을 내며 5단 수동 변속기가 표준 사양이며  4단 자동 변속기는 옵션사양이다. 스포츠 튜닝의 XRS 트림 레벨로 2.4 L 4기통 엔진 158hp 출력 모델에도 같은 트림이 적용된다. 2.4 L 모델에는 5단 수동 혹은 5단 자동 변속기가 연결된다.

10세대 도요타 코롤라

10세대 도요타 코롤라

코롤라 섀시의 자동차들

일본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는 코롤라 섀시의 다양한 자동차 모델들이 나왔고 지금도 판매되는 모델들도 있다. 미국의 경우 GM과 도요타의 합작사인 NUMMI에서 생산된 모델들이다. 

스프린터로 불린 상위 모델이 일본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었다. 2001년 알렉스Allex에 의해 대체되었으며 2009년 블레이드Blade로 대체되었다. 

코롤라 세레스Corolla Ceres( 스프린터 마리노와 유사) 하드탑 버전, 코롤라 레빈Corolla Levin, 스프린터 트루노Sprinter Trueno 스포츠 쿠페와 해치백 모델이 있다. 코롤라 FX 해치백은 코롤라 RunX가 되었다. 코롤라 RunX는 2006년 오리스Auris로 대체되었다. 

도요타 RunX

도요타 RunX

컴팩트 MPV(다목적차량;Multi Purpose Vehicle)코롤라 버소Corolla Verso는 유럽 시장에서 출시되었다. 일본 모델은 코롤라 스파시오Corolla Spacio이다. 미국 시장의 사이언 xB Scion xB는 일본에서 코롤라 루미온Corolla Rumion으로 판매된다.

매트릭스로 더 잘 알려진 코롤라 매트릭스Corolla Matrix는 E120과 E140 플랫폼을 공유하며 북미의 코롤라 세단의 해치백/스포츠 웨건 버전이다. 도요타는 종종 코롤라 세단과 매트릭스 판매수치를 합한다. 폰티액 바이브Pontiac Vibe는 매트릭스의 GM 버전으로 코롤라 플랫폼을 공유한다.

폰티액 바이브

폰티액 바이브

GM에 의해 판매되는 다양한 코롤라 모델들이 있다. 1980년대의 호주의 홀덴 노바Holden Nova, 스프린터 기반의 시보레 노바Chevrolet Nova, 시보레 프리즘Chevrolet Prizm, 미국의 지오 프리즘Geo Prizm이 있다.

시보레 노바 세단

시보레 노바 세단

도요타 오스트레일리아의 코롤라 리프트백(TE72)은 T-18로, 코롤라 세카Corolla Seca로 판매되는 5도어 리프트백으로 성공적인 5도어 모델이다.

다이하츠 샤르망Daihatsu Charmant E30부터 E70 플랫폼으로 생산되었다.

테셀Tecel은 1980년 후륜 구동 코롤라의 테셀에서 나온 전륜 구동 차량으로 1984년 코롤라 테셀Corolla Tercel이란 차명을 가졌다. 테셀 섀시는 코롤라 II 해치백에 다시 사용되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도요타 코롤라Toyota Corolla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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