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fa Romeo 8C Competizione


알파 로메오 8C 콤페티지오네는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알파 로메오Alfa Romeo가 생산한 스포츠카다. 200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 쇼에서 컨셉트카로 최초 공개되었고 2007 모델부터 판매되고 있다.

2003 concept car

8C의 2인승 라인은 1930,40년대 알파 스타일의 반향을 의미하며 콤페티지오네는 1949,50년 밀레 밀리아Mille Miglia 레이스에 참여한 1948 6C 2500 콤페티지오네에서 유래한다.1950년 타르가 플로리오에서 우승했다. 3.0 리터 프로토타입이 도입되었지만 실제 생산은 되지 않았다. 이들 6C 2500 모델은 2차대전 이전 차량들과 연결되는 최신 차량들 이었다.
알파 로메오 8C 콤패티지오네

알파 로메오 8C 콤패티지오네

Alfa Romeo 8C Competizione

2007 양산 버전

2006 파리 오토쇼 기간 동안, 알파 로메오는 500 대 한정 8C 콤페티지오네의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양산 버전은 컨셉트와 매우 유사하며, 가장 큰 차이는 외관의 리어 후드이다. 4가지 컬러; 8C 레드, 컴피티션 레드, 블랙 그리고 옐로우. 바디는 ATR 그룹의 카본 파이버로 제작된다. 카본 파이버는 이탈리아 회사 ITCSA Produzione의 스틸 섀시와 맞춰진다. 최종 조립은 이탈리아 모데나의 마세라티 공장에서 이루어진다.

Alfa Romeo 8C Competizione

파워트레인Powertrain

8C 콤페티지오네에는 수정된 마세라티 플랫폼과 파워트레인(마세라티 4200, 그란 투리스모)이 사용되며 페라리에서 제작한 페라리/마세라티의 90도 크로스-플레인 드라이 섬 윤활 방식의 4.7리터 V8 엔진이 올려진다. 최대 출력은 450 hp(@7000 rpm), 토크는 480 Nm(@4750)이다. V8 엔진에는 가변 타이밍 인테이크 밸브가 있고 압축비는 11.3이다.

6단 트랜스액슬 기어박스로 매뉴얼-노멀, 매뉴얼 스포츠, 오토매틱 노멀, 오토매틱 스포츠, 아이스 모드가 있다. 8C는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이 장착되어 있다. 

퍼포먼스Performance

특별히 제작된 20 인치 타이어(프론트245/35, 리어 285/35)가 장착된다. 8C 콤페티지오네의 브레이크는 로드 & 트랙에서 현상적이라고 불렀다. 시간당 60마일(97km/h) 속도로 주행시 정지 거리는 32미터였다. 공식 최고속도는 292km/h로 발표했지만 실제 로드 & 트랙은 좀더 빠른 306km/h라고 했다. 알파 로메오 엔지니어도 공식 최고 속도보다 빠르다고 발표했다.

생산 대수와 시장Production numbers and markets

8C 콤페티지오네는 500대 한정 생산되며, 알파 로메오는 전체 생산 모델은 주요 시장에 한정된다. 알파 로메오는 1995년 미국시장에서 철수이후 13년만인 2008년 미국 시장에 복귀했다. 최초 생산 8C는 2007년 10월 이탈리아 고객에게 인도되었다. 미국시장의 8C 콤페티지오네는 001 USA 등록 번호를 달고 2008년 11월 공개됐다. 이 차량은 베스포크 엔조 베이스의 페라리 P4/5를 소유하고 있는 영화감독이자 주식 거래인 제임스 글릭켄하우스가 구입했다. 8C 콤페티지오네의 생산은 2008년 말 완료됐다.

경주용 버전

공식적인 경주용 버전의 가능성은 2006년 처음 알려졌다. 알파 로메오는 르망, 데이토나, 세브링과 같은 레이스에 참여할거라고 발표했다. 경주용 버전의 섀시는 달라라에서 제작될 전망이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알파 로메오 8C 콤페티지오네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연관 포스트

2009/06/01 - [Alfa Romeo] - 이탈리아 명차 시리즈: 알파 로메오 6C 2500
2009/06/02 - [Alfa Romeo] - 이탈리아 명차 시리즈, 알파 로메오 8C 2900B
2009/04/03 - [Alfa Romeo] - 알파로메오 해치백 모델 미토 벨로체
2009/07/06 - [Alfa Romeo] - 알파 로메오 컨셉트, 1968 카라보와 1976 나바호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