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큐브 Nissan Cube

닛산 큐브

닛산 큐브, 2세대


박스형 자동차 일명 '박스카'로 잘 알려진 닛산 큐브Nissan Cube는 미니 MPV로 닛산Nissan에서 제작되어 일본과 북미에서 판매되고 있다. 2009년 4분기부터는 유럽 시장에도 판매될 예정이다.

1세대 큐브

1세대 큐브(Z10)는 1998년 공개되었다. 일본과 남서아시아에서 마치March로 알려진 닛산 미크라Micra와 같은 플랫폼으로 1.3리터 엔진이 장착되었다. CVT와 4륜 구동은 옵션사양이었다. 큐브는 닛산 마치와 서니Sunny 사이의 라인업의 갭을 커버했다. 1세대는 일본내에서만 판매되었으며 3세대 모델부터 해외 시장에도 판매되었다.
닛산 큐브, 1세대


2세대 큐브

2세대 큐브는 2002년 출시되었으며 이전 모델보다 넓어진 실내공간이다. 각진 커브 형태의 현대적 조합으로 3세대 마치March 기반이며 1.4리터 I4 엔진이 장착되었다. CVT는 옵션이었고, 휠베이스가 늘어난 7인승 차량 큐브에는 가능했다. 2005년, 두 모델 모두 Nissan Tiida의 신형 HR 시리즈 1.5리터 엔진으로 개선되었다. 현재는 전륜이 회전시 후륜에 파워를 전달하는 신형 e4WD 시스템이 가능하다.

전기차 버전(EV)

2008년, 닛산은 전기자동차 큐브 컨셉트를 공개했다. 2008 뉴욕 오토쇼에서 공개된 전기(denki) 큐브 컨셉트는 리튬 이온 배터리 파워의 전기 자동차다. 닛산이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은 동일 형태의 전통적인 원통형 배터리와 비교할때 2배의 에너지 효율을 나타낸다. 전기 큐브 컨셉트는 2009년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닛산 EV라 불리는 차세대 큐브의 판매 계획의 프리뷰 성격도 함께한다.

닛산 덴키 큐브

닛산 Denki Cube, EV 컨셉카


3세대 큐브

3세대 닛산 큐브는 2008년 11월 LA 오토쇼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3세대 큐브부터 처음으로 유럽과 북미 시장에 제공된다. 큐브는 2008년 11월 일본내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미국내 판매는 2009년 5월부터 시작되었다.
닛산 큐브, 3세대

개선된 닛산 큐브는 이전 모델에 비해 라운드와 커브가 더해졌다. 리어 범퍼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비대칭형 리어 윈도우가 차량 사이드를 감싸고 있다. 타원형의 운전석과 조수석 윈도우도 보인다. 리어 해치는 수직으로 열린다. 혼잡한 도심의 교통 상황에서 주차시 적재에 도움이 된다.

승차정원은 5명이며 닛산 디자이너에 의하면 인테리어는 편안함과 사회적 분위기를 홍보 하기위해 자쿠지의 커브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3세대 큐브는 르노-니산 연합의 전륜 구동 B 플랫폼과 16 밸브 1.5리터 HR 엔진이 채용되어 108 마력의 출력을 낸다. 북미 시장에서는, 122마력 1.8리터 4기통 엔진이 사용되며, 유럽 시장에는 HR 1.6리터 가솔린 엔진과 1.5리터 dCi 디젤 엔진이 사용된다.

모두 닛산 노트와 티다/버사에서 사용되는 엔진과 동일하다. 엔진에 따라 5단 혹은 6단 수동 변속기 또는 닛산의 오토매틱 CVT(Continously Variable Transmission)가 장착된다. 일본내 큐브의 평균 연비는 20km/L이다. 미국에서는Xtronic CVT 변속기 장착시, 도심 연비 8.4L/100km(28 mpg), 고속도로 연비 7.8L/km(30 mpg)다. e-4WD 트림은 가솔린 엔진 파워의 전륜을 지원하기 위해 전기 후륜 모터가 포함된다.

2009 Nissan Cube Gallery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2009 닛산 큐브
image via insideline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닛산 큐브와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연관 포스트

2009/04/15 - [Nissan] - 닛산 전기자동차 EV 중국시장 진출
2009/08/03 - [Nissan] - 닛산이 공개한 전기자동차 리프Leaf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