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로메오 156

알파 로메오 156 2.0 JTS

알파 로메오 156 2.0 JTS

image courtesy rightcar

알파 로메오Alfa Romeo 156은 199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알파 로메오 155 후속 모델로 공개된 스포츠 세단이다. 이탈리아 피아트Fiat 그룹의 공장과 GM의 태국의 생산 시설에서 제작되었다. 1997년에서 2005년사이 68만대의 156이 생산되었으며 알파 브랜드에 대성공을 가져다준 모델이다.

156 세단은 2005년 후반 유럽에서 생산중단된다. 4륜 구동 Q4 크로스웨건은 2007년말까지 생산된다. 156 후속 모델은 알파 로메오159로 이어지며 2도어 쿠페 브레라Brera는 알파 로메오 GTV를 대체한 모델이었으며 컨버터블 뉴 스파이더도 출시되었다.

알파 156은 알파 센트로 스틸레에서 현재의 폭스바겐 그룹 수석디자이너인 발터 드 실바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커브의 측면, 복고풍 스타일의 프론트 도어 핸들, 히든 도어 핸들, 깊이 파진 그릴과 사이드 프로파일을 통해 전체적으로 독특한 스타일을 지녔으며 동급 최고의 디자인이었다. 히든 도어 핸들이 적용된 최초의 세단으로 프론트 도어 핸들로 인해 쿠페 룩을 연상하게 한다. 이 디자인은 3가지 역사적인 알파 로메오 모델인 1900, 쥴리에타 그리고 쥴리아에서 영향을 받았다.

알파 156은 세단과 웨건 '스포츠웨건' 바디 스타일로 7 엔진 모델이 출시되었다. 2002년과 2003년 두번에 걸쳐 F/L(부분변경)이 이루어진다.
알파 로메오 156 스포츠웨건

알파 로메오 156 스포츠웨건

초기 모델은 1.6리터 120 마력의 4기통 트윈 스파크 , 144 마력 1.8리터 , 155 마력 2.0리터 엔진과 VVT 모델이었다. 이후 1.9리터 105마력 직렬 4기통 , 2.4리터 136 마력 직렬 5기통 커먼레일 터보 디젤 엔진이 추가된다. DOHC 2.5리터 알파 로메오 V6 엔진은 190 마력의 출력의 최상위 모델이었다.

1999년부터 5단 셀레스피드Selespeed 시퀀셜 트랜스미션이 2.0리터 트윈 스파크 버전의 옵션으로, 4단 자동 Q-system은 2.5리터 V6 모델에 적용되었다. Q-System은 일반 자동 혹은 H자형 수동 변속으로 시티, 스포츠 그리고 아이스의 3가지 오토매틱 모드가 있었다.

156은 새로운 플랫폼의 차량으로 전륜 구동 모델( 크로스/스포츠웨건 Q4sms 4륜 구동 우운전석 시장에 제공)로 프론트의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독립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었다. 경량 소재(알루미늄)가 프론트와 리어 서스펜션의 여러 부품에 사용되었다. 마그네슘 프레임의 앞좌석 등에도 경량 부품이 사용되었다.

스포츠팩 인테리어는 알파 로메오 로고가 새겨진 Blitz Clothing, 모모 가죽 인테리어 혹은 레카로 시트가 적용되었다. 16인치 휠과 낮아진 서스펜션, 가죽 스티어링 휠과 기어 노브도 포함되었다. 디럭스 팩은 모모의 마호가니 스티어링 휠과 기어 노브, 북유럽 국가에서는 안개등, 헤드라이트 와셔와 히팅 시트로 구성된 스페셜 윈터 팩이 출시되었다.

알파로메오 156 GTA

2001년 9월, 156 GTA와 스포츠웨건 GTA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다. GTA는 1960년대의 알파 로메오 GTA에서 유래한다. GTA는 그란 투리스모 알레게리타(Gran Turismo Alleggerita)로 경량의 그랜드 투어러(장거리 경주용 자동차)를 의미한다. 경량의 차를 의미했지만 GTA는 베이스인 156보다 가볍진 않았다. 실제로2.5리터 V6 엔진 모델보다 91kg이 더 무거웠다. 3.2리터 엔진의 연비는 다양하다. EC 도심 기준 연비는 18.1 L/100 km; 13.0 mpg 미국기준). 복합연비는 12.1 L/100 km; 19.4 mpg(us)이다.
Alfa Romeo 156 GTA Autodelta

Alfa Romeo 156 GTA Autodelta

image courtesy netcarshow

최초의 GTA는 2007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기간동안 온라인 경매를 통해 판매된다. 48,691.26 유로에 낙찰되어 Telethon 자선 펀드에 기증되었다. 3.2리터 V6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 혹은 6단 셀레스피드(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패들로 유압으로 작동되는 무 클러치 수동 기어박스)로 고성능 시장을 목표로 했다.

GTA는 250 마력의 출력과 낮고 딱딱해진 서스펜션, 독특한 바디 킷과 가죽 인테리어로 마감되었다. 서스펜션은 피아트 리서치 센터, 피아트 오토 디자인과 개발 부서에서 특수 제작되었다. GTA는 브렘보제 브레이크로 프론트의 12인치 디스크, 리어의 10.8인치가 탑재되었다. 프론트 디스크는 이후 13인치로 업데이트 된다. GTA는 2005년 10월 생산이 중단되고 156 후속 모델인 알파 로메오 159로 이어진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 알파 로메오 156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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