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자동차 기술들


현대의 자동차는 단순히 기계, 플라스틱, 고무 덩어리가 아니다. 각종 전자 장비와  IT 기술이 접목된 최첨단 전자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최신의 자동차 관련 기술들이 반드시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사례를 자동차 전문 블로그 jalopnik에서 소개하고 있다.

원문: The Ten Most Distracting New Car Technologies

애니메이션 게이지 클러스터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는 모터 트렌드 선정 2010 올해의 차량이다. 퓨전 하이브리드에는 첨단의 자동차 기술이 다양하게 적용되어 있다.

2009/11/18 - [A-Featured] - 포드 퓨전, 2010 올해의 차 수상

자동차 출발이후 20분 동안이 가장 위험하다. 이유는 쿨 LCD 게이지에서 눈을 뗄 수 없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운전하면 화면의 푸른 나뭇잎이 성장하며, 또한 자동차 운행 방식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정보를 화면을 통해 알려 준다.

2009/06/05 - [Ford] - 최다 특허 기술이 사용된 2010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 게이지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 게이지


백업 카메라

내비게이션 화면과 연결된 백업 카메라와 함께 시작된다. 탑재된 광각 렌즈가 작동하여 코너를 살핀다. 레인지 로버 스포츠가 자랑하는 5대의 카메라로 오프 로드 주행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레인지 로버 스포츠 같은 차량의 타이어가 더러워질 경우는 거의 별로 보인다. 그 보다는 운전자가 섹시한 보행자를 몰래 훔쳐 보거나 은밀히 체크하는데 카메라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레인지 로버 스포츠 백업 카메라

레인지 로버 스포츠 백업 카메라


차량내 무선 인터넷 시스템

인터넷만큼 안전 운전을 방해하는 것은 많지 않다. 운전중에 인터넷 검색을 할만큼 멍청한 운전자는 없다고 가정하더라도, 함께 탑승한 승객이 차내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문제가 달라질 수도 있다. 무선 인터넷 적용 사례를 크라이슬러 UConnect 시스템을 들고 있다.
크라이슬러 UConnect

크라이슬러 UConnect 차량 무선 인터넷 시스템


마사지 /액티브 시트

마사지 시트의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시트 히트와 결합하여, 졸음은 가장 수동적인 집중 방해하는 사례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SL550에 적용되어 있다.
벤츠 SL550 마사지 시트

벤츠 SL550 마사지 시트


온스타 루트 가이드

온스타(OnStar) 루트 가이드는 운전방해와는 반대되는 것처럼 보인다. 온스타를 요청하면, 당황스런 섹시한 음성이 방향 지시를 한다. 남성들은 훨씬 덜 방해받을 것 같다. 

2009/12/21 - [GM] - 크리스마스 시즌을 위한 GM의 온스타 산타클로스 썰매


메르세데스 스플릿뷰(SplitView)

페이스리프트 매르세데스 S클래스에 장착될 스플릿뷰는 하나의 네비게이션 화면을 두개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네비게이션 화면에 두 가지의 비디오 화면이 나와, 운전자는 자동차 관련 내용만 보고 탑승자는 TV나 DVD를 볼 수 있다. 다 좋은데 탑승자가 음란 동영상을 보기 시작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다음은 상상에 맡긴다.
벤츠 스플릿뷰

벤츠 스플릿뷰


싱크 아이튠즈 태깅

음악을 들으며 운전하는 것은 오래전 부터 있었다. 2010 포드 차량에는 원하는 음악을 태깅해서 나중에 아튠즈에서 구입하도록 할 수 있다.

2009/12/30 - [Ford] - 포드자동차 싱크(SYNC) 시스템에 태깅 기능 추가

뒷좌석 승객이 앞좌석으로 패션 음악 등에 관심이 많은 10대 초반 소녀들 취향의 노래를 태깅한다면 약간은 방해가 될지도 모른다. 
포드 SYNC 아이튠즈 태깅

포드 SYNC 아이튠즈 태깅


아이폰 턴 바이 턴 어플

애플사의 아이폰(iPhone)의 턴 바이 턴 어플은 방향 안내 기능을 충실히 잘 수행한다. 하지만 전화를 걸거나 다른 어플을 만지작 거리거나 문자를 보낼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이폰 턴 바이 턴 어플

아이폰 턴 바이 턴 어플


냉장고

포드 플렉스의 냉장고는 2열 좌석 가운데 놓여있다. 뚜껑이 앞으로 열리게 되어 운전자가 사용하지 못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하지만 운전자가 이용하려고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필자는 아크로배틱(서커스의 곡예)이란 단어를 사용했는데 그럴수도 있겠다.

2009/10/07 - [Ford] - 2010년 익사이팅 모델, 포드 플렉스 에코부스트

포드 플렉스 차량 냉장고

포드 플렉스 차량 냉장고


히스토그램

하이브리드 차량 운전자는 가능하다면 최고 연비를 원할 것이다. 상세한 연료 효율을 보여주는 막대 그래프를 보는 경우 운전에 방해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렉서스 RX450h의 사례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 고안된 첨단 신기술들이 때로는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여러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 이용자(운전자, 탑승자)가 첨단의 기술이나 장치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해 보인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Carofworld’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해 주세요.

재미있고 유익한 자동차 스토리를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