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borghini Espada


람보르기니 에스파다Lamborghini Espada는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람보르기니Lamborghini가 1968년에서 1978년사이에 제작한 그랜드 투어러Grand Tourer다.

프로토타입 컨셉트카인 마잘Marazl 기반으로 1967 제네바 오토 쇼에 전시되었고 베르토네 피라나가  재규어 E-타입으로 바디를 재디자인 했다. 에스파다는 람보르기니의 4인승 라인업으로 1,217대가 제작되었고 당시 가장 성공적인 람보르기니 모델이었다.

람보르기니 에스파다

람보르기니 에스파다

베르토네의 마르첼로 간디니 디자인으로 에스파다는 검(Sworld)을 뜻하며 투우에서 황소를 죽이는 칼을 의미한다.

에스파다는 4.0리터 325 마력 V12 엔진이 장착되었고 완전 독립 서스펜션과 4바퀴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었다. 대부분 수동 트랜스미션이며, V12엔진의 토크를 흡수할 자동 변속기도 최초로 도입됐다. 주행, 1단, 후진의 3단 변속기였다.

10년동안 몇 번의 변화를 거쳤다. 3가지 시리즈가 나왔다. S1 시리즈(1968-1970),S2 시리즈(1970-1972), S3 시리즈(1972-1978). 엔진 파워 향상과 마이너 디테일 체인지및 외관의 변화를 거쳤다. 인테리어는 완전히 변경되었다. S2에는 올 뉴 대시보드와 스티어링 휠로 마무리 되었다. S3 인테리어 변경이 이루어졌다. 1970년 파워 스티어링은 옵션, 1974년 자동 변속기가 제공되었다.1975년  미국 안전 기준을 통과하기 위해 충격 범퍼가 장착되었다. 에스파다 마지막 해에 베르토네는 4도어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했지만 양산되지는 않았다.

람보르기니 에스파다

1999년 에스파다 신 버전이 나온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디아블로Diablo 후속모델에 집중하고 있었다. 

에드먼즈Edmunds는 2009 람보르기니 에스파다 부활 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4인승 람보르기니 에스토케Estoque 컨셉트 모델만 발표되었다.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람보르기니 에스파다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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