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크라운

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살롱

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살롱

크라운은 도요타Toyota의 풀 사이즈 럭셔리 세단으로 발전한다. 주로 일본 시장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출시되며, 원래는 택시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후 1950년대 후반에서 1971년까지 미국 시장에도 수출된다. 크라운은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도요타의 세단이다. 크라운의 상위 모델은 도요타 센추리와 마제스타Majesta 뿐이다.

2009/06/27 - [Toyota] - 도요타 센추리

2008년부터의 13세대 도요타 크라운은 5가지 트림이 있다. 베이직 크라운 세단, 승차감 좋고 럭셔리한 크라운 로얄 시리즈, 보다 공격적이고 스포티한 크라운 애슬리트athlete 시리즈, 로얄 시리즈보다 더 크고 럭셔리한 크라운 마제스타 시리즈,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V6 드라이브 트레인인 탑재된 크라운 하이브리드 시리즈가 있다.

크라운은 다른 회사의 럭셔리 모델에는 없는 3차원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 시스템은 지도 데이타에 근거애 코너에서의 댐퍼를 조정하며, 기어 변속 타이밍도 변경된다. 크라운 하이브리드는 보행자 탐지 시스템과 나이트 뷰가 적용된다. 크라운은 유럽의 BMW 5 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와 일본차 혼다 레전드와 닛산 푸가의 라이벌이다. 현재까지 나온 가장 길고 넓은 크라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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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살롱

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살롱

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2008 도요타 크라운 로얄 인테리어

2008 도요타 크라운 애슬릿

2008 도요타 크라운 애슬릿


도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도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크라운 하이브리드 컨셉트는 2007 도쿄모터쇼에 전시되었다.

도요타 크라운은 1964년 핀란드를 시작으로 유럽 수출이 시작된다. 네덜란드, 벨지움에도 수출된다. 영국 시장에는 1980년대 초반까지 수출된다. 1965년부터 68년까지 캐나다에도 수출된다. 여러 국가에서 크라운은 너무 비싸 1980년대 초반 크레시다Cressida로 대체된다. 호주도 주요 수출국이었다. 1960년대 말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로컬 부품으로 크라운이 제작된다.

대부분의 모델은 전면부 그릴의 크라운 뱃지로 구별된다. 후미에는 일반 도요타 엠블렘이 부착된다.
크라운은 라틴어 크라운에서 가져왔다. 코롤라도 라틴어로 작은 크라운, 캠리는 크라운의 일본식 발음이다. 코로나도 라틴어로 크라운을 뜻한다.

2009/07/13 - [Toyota] - 월드 베스트셀러카: 도요타 코롤라
 

1세대 (RS Model-S30 Model: 1955 - 1962)

크라운은 대중 교통수단인 택시 수요를 맞추기위해 1955년 출시된다. 이전 모델인 도요펫 수퍼에 사용된 것과 같은 1.5리터 타입 R 엔진이 올려진다. 코일, 더블 위시본 독립 프론트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라이브 액슬 리어 서스펜션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다. 택시 버전이 생산되었고 상용차 버전인 에스테이트 웨건과 3, 6 인승 쿠페 모델도 나왔다.

크라운은 수퍼를 대체하기 위해 디자인 되었지만 도요타는 독립형 프론트 코일 서스펜션과 리어 도어는 택시 시장에는 너무 급진적이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다. 그래서 수퍼는 업데이트되어 마스터로 차명을 바꾸고 크라운과 함께 판매된다. 크라운의 판매는 증명되었고, 마스터는 1956년 11월 단종되며 마스터 생산 시설이 크라운으로 이관된다.

1세대 도요타 크라운

1세대 도요타 크라운


초기 RS 모델은 1958년 외형 변경이 이루어져 RS20이 된다. 1961년 1.5리터 R 엔진은 1.9리터 3R 엔진으로 대체되어 RS30이 된다. 
1세대 도요펫 크라운 모델 RS20

1세대 도요펫 크라운 모델 RS20

상용 모델(유틸리티,웨건, 밴)은 마스터 라인으로 알려져 있다. 기능과 스타일이 약간 변경되어지만 다른 크라운과 동일하다.

1957년부터 1960년까지 미국 시장에 수출된 최초의 일본차였다. 하지만 자동차에 대한 인식은 엉망이었다.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이전에 했던 차량의 신뢰도 시연을 위한 스턴트도 진행했다. LA에서 뉴욕까지 미국 대륙을 횡단하는 내구 테스트를 진행했다. 진흙이나 비포장의 일본 도로에 맞게 디자인되어, 미국의 고속도로에는 맞지 않았다. 

287대의 크라운이 미국에 수출되었으며, 1960년 크라운의 미국 시장 수출은 중단된다. 2세대 크라운이 수입되기까지 티아라와 랜드 크루저만이 수출된다. 일본차에 대한 나쁜 인상을 심어주었다. 파워도 부족하고 승차감도 떨어지고 기본적인 편의장비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2000년 11월 도요타는 일본에서 100만대 생산을 기념하기 위한 복고풍 RS 시리즈, 오리진Origin을 출시한다.
도요타 오리진

도요타 오리진


이 글은 위키피디아(영문) 도요타 크라운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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